이강호구청장 구의회서 예산안 제출 구정연설"현안사업 강력 추진"

▲ 내년 예산(안) 제출과 관련해 20일 제253회 구의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구정 연설을 하는 이강호 구청장. 그는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항상 구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은 20일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항상 구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창의적 혁신 행정을 펼치겠다"면서 "이를 위해  매월 구청장 만남의 날 상설 지정, 분기·권역별 1일 현장소통 민원실, 남동소통아카데미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구청장은 이날 제253회 구의회 제2차 정례회 구정 연설에서 이같이 밝히고 민선 7기는 삶의 궁극적 목표인 행복과 소통, 공유, 희망을 구정 철학으로 삼고 출범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통하는 고객만족 행정 실현과 함께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이 체감하는 행정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후 공공청사 신축과 효율적인 행정체계 정립을 통한 구민 중심의 행정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구청장은 특히 "내년에는 구월동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서창2동 세대통합형 복합시설 건립,남동경기장 주변 체육시설 조성사업 등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업 등을 본격 추진하고 냉정지구 도로개설,소래구역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 등 국·시비 등 외부재원 확보해 지역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고질적인 주차난과 관련해 "옛 만월초교 지하주차장과 원도심 지역 공영주차장,그리고 남동 IC일원 화물공영차고지 조성 등 공영주차장 확충에도 심혈을 기울겠다"고 했다.

그는 "올 한해 불법 주·정차 단속 업무를 구로 이관해 사각지대 단속 및 순찰 강화를 통해 쾌적한 주차질서를 확립시키는 한편,급격한 인구 증가로 늘어나는 행정수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장수서창동을 서창2동으로 분동해 주민불편을 최소화 했다"고 소개했다.

이 구청장은 "올 길지 않은 기간 동안 이러한 구정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모두 구민 여러분이 구정에 적극 협력해 주신 덕분"이라며 "내년에도 우리구 주요 역점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만큼 구민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다음은 이강호 구청장의 내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구의회 구정연설 전문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그리고 최재현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구청장 이강호입니다. 항상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그는 "다양한 분야에서도 구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최우선으로 다각적인 지원과 방안을 강구하여 구정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의원님들과 구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제253회 남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우리구 2019년도 예산안 심의 요청과 관련하여 내년도 주요 구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민선7기는 삶의 궁극적 목표인 행복과 소통, 공유, 희망을 구정철학으로 삼고 출범 하였습니다.

금년은 민선7기를 시작하는 해로,구민들에게 새롭게 도약하는 남동구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구정 전 분야에 걸쳐 소통을 시작한 한 해였습니다.

 먼저, 소통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구민간담회, 민생현장 직원 간담회 등 구민과 직원 간 소통행보를 이어갔으며, 효과적인 소통 방법 습득을 통한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구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남동소통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무원 조직문화 혁신에 힘을 쏟아 활기차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조성하였습니다.

 불법 주·정차 단속 업무를 구로 이관하여 사각지대 단속 및 순찰 강화를 통해 주민불편에 적극 대응하고,쾌적한 주차질서를 확립시키는 한편,급격한 인구 증가로 늘어나는 행정수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장수서창동을 서창2동으로 분동,주민불편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지역 국회의원 및 시의원과의 상생협력 정책간담회 등을 개최해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세대통합형 복합시설 건립,남동경기장 주변 체육시설 조성사업 등 지역밀착형 생활SOC사업 등을 논의하였으며,청년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청년 창업 공간 조성과 냉정지구 도로개설,소래구역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 등 국·시비 외부재원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구정성과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 2018 재난관리평가 우수,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육성 최우수,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대회 공익활동 부문 대상,질병관리본부 2018 생물테러대비·대응 종합평가 훈련분야 우수,인천시 제43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민방위 경진대회 최우수 등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길지 않은 기간 동안 이러한 구정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모두 구민 여러분과 구의원님들께 구정에 적극 협력해 주신 덕분입니다.이 자리를 빌어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내년도 우리구 주요 역점사업에 대해 분야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내년에는 소통, 교육, 복지, 문화·관광·체육그리고 일자리를 중심으로 행복한 삶과 함께하는 희망찬 남동구를 건설하기 위해 민선7기 핵심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구민과 소통하는 고객만족행정실현을 통해   항상 구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창의적 혁신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현장 소통 활성화 및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매월 구청장 만남의 날을 상설 지정하고, 분기별, 권역별로 1일 현장소통 민원실과 우리 동네 소통 민원실을 운영 하겠으며, 남동소통아카데미, 남동토론회를 개최하여 참여와 소통이 어우러진 열린 행정을 실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이 체감하는 행정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후 공공청사 신축과 효율적인 행정체계 정립을 통한 구민 중심의 행정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주민 불편 최대 현안사항인 고질적인 주차난 해소를 위해 (구)만월초교 지하주차장과 원도심 지역 공영주차장,그리고 남동IC일원 화물공영차고지 조성 등 공영주차장 확충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구월3동, 간석4동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어린이 보호구역, 우범지역 등에 CCTV 확충에도 힘쓰겠습니다.

둘째, 경쟁력 있는 미래형 혁신도시 육성을 위해  남동구의 미래, 창의 인재 양성에 투자하고  행복을 설계하는 평생학습도시로 성장하겠습니다.
 
먼저, 중·고교 신입생 무상교복지원,교육경비 보조금 지원 등을 통해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으며,과밀학급 해소, 국공립 유치원,공공형 유치원 등 교육시설 확충과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 교육청 등과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책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행복도시 남동구를 조성하기 위해 논현도서관 건립 등 도서관 인프라 확충에도 속도를 내고, 맞춤형 독서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배움이 즐거운 평생학습 지원을 위해 구민의 학습권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여 배움에서 시작하여 일자리 연계로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평생학습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지역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복지정책 구현을 위해 구민 모두가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나눔 복지를 실현토록 실천하겠습니다.

먼저,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남동구 제2노인복지관 신축 등 노인복지 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아이 키우기 좋은 남동구 조성을 위해 출산장려금을 대폭 확대 지원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한편,소외 없는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아동수당 지급 확대 및 저소득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과 민·관 복지협업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망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넷째, 문화관광체육 인프라 구축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해서 구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문화생활을 향유하며,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월동 88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을 문화·체육과 복지가 공존하는 남동종합스포츠타운으로 건립하여 남동구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랜드마크로 조성하고,동시에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인접해 있는 원도심 지역 주차난도해소토록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서창2지구 문화부지에세대 통합형 문화체육복합시설 건립으로 전 연령층이 수준 높은 문화와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문화체육 공간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인천대공원과 소래습지생태공원,소래포구를 잇는 관광벨트 구축과 소래포구어시장 현대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으며,소래포구 일대 중장기 개발 전략을 수립하여 고품격 관광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소규모 문화공연과 지역별 맞춤형 기획 공연 등 구민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문화한마당을 개설하여
언제 어디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도시 남동구를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살기 좋은 남동행복특구 실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원도심 재생사업으로                세대를 이어 살고 싶은 남동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남촌동 일원에 남동 첨단산업단지와 남촌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여 미래의 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고용창출과 투자촉진 등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행안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창출 공모사업인“푸를 나이 잡콘”, 청년 창업지원센터 운영 등정부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지속 발굴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만수무강 만부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 및 지역 특성에 맞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 등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오늘 언급하지 못한 다양한 분야에서도 구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최우선으로 다각적인 지원과 방안을 강구하여 구정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내년도 우리구가 추진하고자 하는구정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를 위한, 우리구 2019년도 예산안은 일반회계 7,676억원, 특별회계 283억원으로 총 7,959억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최재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2019년 우리 남동구는 대한민국 최고의 행복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희망찬 발걸음을 시작하려 합니다.

 55만 남동구민과 함께 항상 소통하고 공유하면서 꿈과 희망이 가득한 남동구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구민 여러분과 구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예산안 제출과 관련한 구정운영방향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