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방촌주민·노숙인 910명 지원 강화…온기쉼터 운영 추진

인천시가 홀몸노인과 쪽방촌 주민 등 복지 취약계층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한파 대책 종합지원상황실을 본격 운영한다.

5일 인천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되며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자 시는 지난달 재난예방과에 설치한 한파 상황실의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시민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본격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인천시·경찰·소방·군·구로 구성된 현장 대응반은 쪽방촌 주민 312가구 420명, 노숙인 시설 7곳 330명, 길거리 노숙인 130명 등 취약계층 910명을 대상으로 방한복 제공, 시설 입소 권유, 응급 잠자리 제공 등을 추진한다.

또 쪽방 상담소 계양본소와 동구분소 2곳을 한파 대피소로 지정, 보일러가 없거나 동파 피해를 본 시민이 머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여름철 관공서·금융기관 등지에서 운영된 폭염 쉼터 중 일부를 '온기 쉼터'로 운영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쪽방촌의 전기·소방시설 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보일러 수리 교체, 난방비·겨울용품·김장김치·연탄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폭설 등 자연재해에 대비, 도로제설 전담반을 24시간 언제든지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교통 두절이 예상되는 23곳에는 모래함과 제설 장비 등을 사전 배치했다.

폭설이 내린 날에는 버스 159대와 인천지하철 24편을 증차 운행토록 해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