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국토부에서 선정된 곳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지지부진해 신속한 추진과 재정 집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2017년과 2018년 2차례에 걸쳐 국토교통부에서 공모 선정된 각각 5곳씩 모두 10곳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은 중심시가지형의 부평11번가 등 5곳이고 2018년은 우리 동네 살리기의 백령 심청이마을 등 5곳이다.

하지만 지난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된 사업지 대부분이 1년이 다되도록 착공되지 않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선정된 부평11번가 등 5곳은 활성화 계획이 올 9월에 수립돼 현재 설계 용역 발주 등 사업이 시작에 들어간 상태로 대부분 미 착공된 상태다.

또 백령 심청이마을 등 올해 선정된 5곳도 활성화 계획이 국토부 일정에 따라 내년 3월 수립될 계획이며 예산도 그 이후에 내려와 그때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예산 집행율도 저조하다.

지난 10월 국비 175억 원과 시비 87억 원을 포함한 263억 원이 해당 군·구에 교부됐으나 집행율은 1%에도 못 미치는 미미한 수준이다.

실제 교부된 예산 집행율은 11월말 현재 1,4%에 그쳤으며 연말까지 어느 정도 집행될지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시는 현재 일선 군·구에 사업지의 착공 및 활성화계획 수립이 진행될 수 있도록 면밀한 사업관리는 물론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요청했다.

특히 내년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올해 예산을 최대한 적극적으로 집행해야 한다는 필요성도 강조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사업이 늦어진 이유는 국비 매칭이라 지난 7월에서야 중앙에서 국가지원사업으로 확정돼 어쩔 수 없었다”며 “다만 해당 군·구의 사업 추진 현황을 주간별로 취합하고 시에서도 행정 지원을 적극 나서는 등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