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호 구청장 신년사 "최고의 행복도시로의 재도약 선포"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은 31일 “ 올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둔 것처럼  내년 한해도 55만 구민과 남동구 공직자와 함께 소통하며 희망찬 남동구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이 구청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이 같이 밝히고 "우선 구민과의 소통 문화 확산과 소통 역량 강화하고 노후된 공공청사를 신축하여 구민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강호 구청장

그는 이어  "경쟁력 있는 미래형 혁신교육도시 조성을 위해 인재 양성과 함께 평생학습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중‧고교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과 공교육 활성화하기로 했다.

특히 이 구청장은 "88올림픽 기념 국민생활관을 남동종합스포츠타운으로 재건립하여 남동구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서창2지구 내 세대 통합형 문화체육 복합시설을 건립하는 등 문화·관광·체육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소래포구어시장 현대화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 인천대공원에서 소래습지생태공원을 거쳐 소래포구를 잇는 관광벨트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이강호 구청장은 “항상 구민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행복한 삶을 함께 하는 희망찬 남동구’를 건설하기 위해 전심전력을 다 할  것”이라며 "구민 여러분의 한결 같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강호 구청장의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그리고 1천여 남동구 공직자 여러분! 기해년(己亥年) 희망찬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고,가정에 행복한 웃음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구민 여러분! 지난 해 우리 남동구는 개청 30주년을 맞이한 성숙한 자치구로서 ‘행복한 삶을 함께하는 희망찬 남동구’라는 슬로건으로 민선7기 새로운 출발을 알렸습니다.

그 시작은 구민과의 소통을 기조로 삼고 구민소통간담회, 남동소통아카데미,남동토론회, 구청장과의 만남의 날,직소민원 소통실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협력 기반을 조성했으며,그 동안 주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했던 불법 주·정차 단속업무를 구로 이관하여 쾌적한 주차질서를 확립했습니다.

폭염대비 횡단보도 그늘막 설치와 동절기 바람막이 버스정류장 운영,스마폰 앱을 활용한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서비스,공중화장실 안심벨 설치 및 불법카메라 단속 등 주민생활에 필요한 사업들을 추진하여주민들에게 큰 호응도 얻었습니다.

또한, 청년 일자리 창업 공간 조성 사업과 석촌 근린공원 및 산밑말 공원 조성 사업,구월, 간석, 소래구역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등 외부재원을 확보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 공익활동 부문 “대상”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육성 성과 “최우수”행정안전부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행정안전부 현장조치 행동메뉴얼 경진대회 “최우수”행정안전부 2018 지방재정 우수사례 “장관상”등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여 ‘가족친화 인증기관’으로도 선정 되었습니다. 이 모두가 구민 여러분들이 지지해 주신 덕분으로 그간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에도 구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남동구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먼저, 구민과의 소통문화 확산 및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소통아카데미, 남동토론회, 직소 소통실,구청장 1일 동장제, 찾아가는 현장소통실,모바일 및 SNS 소통 창구 운영 등 다각적으로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구민 중심의 열린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노후된 구월1동, 간석2동 청사 및 신설된 서창2동 공공청사를 신축하여 구민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겠으며,구월동 만월초교 이전부지 및 만수동 895-6번지 등 다수의 원도심 지역에 공영주차장을 확충하고,범죄취약지역 CCTV 확충 및 화질개선과 방범CCTV 야간조명 안내판을 설치하여 범죄예방과 안전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신속한 재난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저지대 취약주택 등의 침수방지시설 설치,구월3동, 간석4동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재난에 대비하겠습니다.

둘째, 경쟁력 있는 미래형 혁신교육도시 조성을 위해 인재양성을 위한 지원과 평생학습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중·고교 신입생 무상교복지원,초·중·고 교육경비 지원 사업 확대와 국공립·공공형 유치원 확대 등 공교육 활성화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논현도서관, 작은 도서관 건립 등 도서관 인프라 확충에도 속도를 내고,책으로 소통하는 남동구가 되기 위해 한 책읽기 독서운동, 도서관 문화한마당 등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전개하겠습니다.

구민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남동구 평생학습관의 기능을 강화하고,배움에서 시작하여 일자리로 이어지는 실효적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등 구민들의 행복한 삶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셋째, 지역가치를 높이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정책 구현으로 소외 없는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남동 노인복지관 신축, 노인돌봄서비스 지원,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확대 등 노인복지 증진에 앞장서겠으며,전국 최초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과 출산장려금 대폭 확대 지원, 그리고 국·공립 어린이집의 지속적인 확충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민·관 협력의 구심점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성화시켜 따뜻한 지역복지안전망을 구축하여
구민들이 느끼는 체감복지를 높이겠습니다.넷째, 문화관광체육 인프라 구축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해 문화체육의 일상화를 실현하겠습니다.

구월동 88올릭픽기념 국민생활관을 문화·체육·복지가 공존하는 남동종합스포츠 타운으로 재 건립하여 남동구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동시에 지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여 인접한 원도심 지역 주차난도 해소토록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서창2지구 문화·체육시설 부지에 세대 통합형 문화체육 복합시설을 건립하여 전 연령층이 다양한 문화와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확보토록 하겠으며, 소규모 문화공연과 지역별 맞춤형 공연 등 구민과 함께 찾아가는 문화한마당을 개설,장소에 구애 없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일상화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소래포구 지역은 고품격 관광명소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소래포구어시장 현대화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인천대공원에서 소래습지생태공원을 거쳐 소래포구를 잇는 관광벨트를 구축하겠으며,정부의 소래포구 국가어항 개발과 병행하여 소래포구 일대 중장기 개발 전략을 수립,명소에 걸 맞는 지역개발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역경제 활성화로 살기 좋은 남동행복특구를 실현하겠습니다. 남촌동 일원에 남동 도시첨단산업단지 및 행복주택단지와 청년 친화형 남촌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여 미래의 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푸를 나이 잡콘”, 청년 창업지원센터 운영,사회적경제 청년인턴사업 등 청년일자리 창출 사업을 지속 발굴하겠습니다.

 또한, 만부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지역 특성에 맞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에도 힘쓰겠습니다.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2019년 우리 남동구는 대한민국 최고의 행복도시로 재도약하기 위해
희망찬 발걸음을 내 딛으려 합니다.

 항상 구민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행복한 삶을 함께하는 희망찬 남동구”를 건설할 수 있도록 전심전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구민 여러분의 한결같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남동구민 여러분! 그리고, 남동구 공직자 여러분 기해년(己亥年) 새해에도 건강과 기쁨이 넘치는 한 해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