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예산 53억 확보, 신규 민간위탁사업 발굴 반영· 인건비 인상

▲구는 최근 구 자활기관협의체 회의를 열고 올 세부 자활사업계획을 확정했다.사진은 회의 모습

 인천 남동구는 생활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 중 근로 능력이 있는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활지원을 대폭 확대하고,실적이 부진한 민간 위탁사업은 폐지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 반영하기로 했다.

구는 최근  관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활기관협의체 회의를 열고  이 같은 올 자활지원 사업을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구는 저소득층의 근로능력 역량 강화와 탈빈곤 지원을 위해  올 자활사업 예산을  53억2천200만원으로 작년보다 14% 늘리고 자활근로 자산형성지원과·취업연계지원,고용안정지원,지역자활센터지원사업 등 31개 세부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구는 민간위탁 자활근로사업 평가결과 음식점 종업원 고용 지원 등 부진한 사업은 과감히 중단하고,,택배포장·커뮤니티케어(가사 도움) 등 창업이 용이한 신규사업을 추가로 발굴해 반영했다. 또 자활소득의 30%를 공제해 추가로 지급되는 '생계급여'를 자활 장려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자활사업 참여 수급자에 대한 인건비도 대폭 확대했다.구는 전년도 대비 27% 증가한 자활근로인건비(32억원) 지급기준을 마련해 수급자 등 취업하지 못한 저소득층이 자활근로활동을 통해 자립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했다.

.인상된 자활수급자 1일 급여단가는▲시장진입형 4만9천440원▲사회서비스형 4만2천790원▲근로유지형 2만3천970원이다..

 이와 관련,구 관계자는 "최근 자활기관협의체 회의’를 열고 올해 추진하는 남동구 지역자활지원사업을 협의해 결정했다"면서 "자활사업 참여를 통해 저소득층이 자립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자활촉진 지원사업을 마련해 좀 더 많은 저소득층이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이와 함께  2천3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남동지역자활센터  노후시설 개선과 함께 근로자 휴게실 설치 등  업무 환경을  바꾸기로 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