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운영하는 '인천은 소통e가득' 시민청원 창구 캡처 사진

시민과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시민청원제도가 답변 기준을 채운 경우가 극히 미미해 사실상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시민과 소통하기 위해 지난해12월 3일 시 홈페이지 내 ‘인천은 소통e가득’ 사이트에 온라인 시민청원 창구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창구에 올라온 청원이 30일간 3000명 이상의 시민 동의를 받는 경우 시장 등이 영상을 통해 직접 답한다.

지난 25일 오전 현재 기준 시민청원 창구에 올라온 청원 글은 총 218건으로 동의 기간 30일을 채워 종료된 글은 92건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126건은 현재 진행 중이다.

하지만 이 창구 개설 후 답변 기준을 채운 청원 글은 전체의 약 2%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청원 글 대부분이 시장 등이 답변하는 기준인 3000건을 채우지 못한 것이다.   실제로 30일 동의 기간이 종료된 92건 중 답변 기준인 공감횟수 3000회를 채운 청원 글은 단 2건에 불과했다.

그마저도 청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인사 관련 내용을 제외하면 1건으로 답변 기준을 채운 경우는 약 1%에 그쳤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나머지 청원 글 126건 중 약 84%에 해당하는 106건이 공감횟수 100회 미만을 기록했고 100회 이상 500회 미만이 16건으로 집계됐다.   이어 1000회~2000회 3건, 2000회 이상은 1건이었다.

현재 진행 중인 청원 글들도 약 97%가 답변 기준 3000회에 한 참 못 미치는 1000회 미만의 공감횟수를 기록하는데 그친 셈이다.

이처럼 인천시가 시민과 소통하기 위해 개설해 운영 중인 시민청원 창구가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면서 당초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시민청원은 시민 의견을 듣는 소통 창구로 답변 기준에 미치지 못해도 해당 부서에 넘겨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며 “다만 시민청원 창구를 민원성 보다는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소통의 장으로 이용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원 유형별로는 교통 분야가 48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건축과 국토 47건, 안전·환경 45건, 행정 35건, 문화·예술·체육·언론 4건, 기타가 39건으로 기록됐다.  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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