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주축 항공 인재 양성…NASA 등 유치해 기술 연구개발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미래를 짊어질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과 연구기관이 신기술 개발에 협력하는 '인천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가 송도국제도시에 조성된다.

인천시와 인하대학교는 28일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서 산학융합지구 착공식을 개최했다.

산학융합지구는 인하대가 보유한 송도국제도시 2공구 1만6천500㎡ 부지에 연면적 2만㎡ 규모의 항공산업 캠퍼스, 항공산업 교육훈련원·연구관을 내년까지 건립한다.

총사업비는 인하대가 현물(토지) 출자한 200억원을 포함해 인천시 예산 245억원, 인천국제공항공사 기부금 100억원 등 총 578억원이다.

▲'인천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 조감도 

인하대는 내년부터 항공우주공학과,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학과, 재료공정공학 전공 등 2개 학부·3개 대학원 510명을 송도 항공산업 캠퍼스로 옮겨 학업과 연구를 병행할 예정이다.

항공산업 교육훈련원·연구관은 항공 관련 연구개발과 기술 이전, 상품화를 지원하며 미국 항공우주국(NASA) 공동연구소, 보잉, 에어버스,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네덜란드 국립항공우주연구소(NLR) 등을 유치 대상기관으로 정했다.

인천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조명우 인하대 총장이 공동이사장을 맡는다.

시 관계자는 "산학융합지구가 항공우주 무인이동체,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등 미래 혁신을 주도할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기반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람과 교육을 중심으로 기술과 기업 혁신을 지원해 좋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