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하 행정부시장이 29일 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영종-신도 평화도로 예타면제 대상사업 선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의 예타 면제 대상 제외에 인천지역 지자체와 시민단체 등 각계에서 강력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정부는 29일 인천시가 신청한 GTX-B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정부의 발표에 인천지역 일부 기초단체는 물론 시민단체가 정부를 강력 성토했다.

먼저 전체의 40%가 넘는 구민들이 추운 겨울 거리 서명 운동까지 벌인 인천 연수구와 남동구는 GTX-B노선의 예타 면제 기대를 저버린 정부의 발표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들 구는 “강남권을 지나는 두 개의 GTX(A‧C) 노선이 착공되거나 예타를 통과한 상황에서 수도권 동서를 잇는 유일한 광역교통망인 GTX-B노선의 예타 면제 제외는 또 다른 지역 홀대이자 역차별”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사업은 수도권의 균형발전과 신도시를 포함한 광역교통망 개선대책 차원에서 예타면제나 신속한 심사가 이루어져야 할 선제적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이미 정부가 GTX-B노선의 연내 예타조사 통과를 약속했지만 지역민의 열망을 반영해 올 상반기 안으로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도록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반발하기는 시민단체도 마찬가지다

시민단체인 '올댓송도'는 GTX-B노선 제외는 명백한 인천 교통 역차별이고 인천 교통 홀대 내지는 들러리라는 표현을 써가며 정부를 비난했다.

이날 이 단체는 시민청원 창구에 ‘시장님, 인천시민을 대표해 GTX-B 예타면제를 정부에 건의해 주세요’라는 내용으로 청원 글을 올렸다.

청원에서 단체는 “수도권 광역교통위 출범에 맞춰 오는 3월 수도권교통대책의 일환으로 GTX-B노선을 예타 면제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인천시 차원의 입장을 표명하고, 면제될 수 있도록 정부에 요구·건의해 시기를 못 박아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송도가 지역구인 민경욱 국회의원도 입장문을 냈다.

민 의원은 “불균형한 교통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TX-B노선의 조기 착공은 매우 시급하지만, 정부는 ‘수도권 제외, 비수도권 특혜’ 정책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개통 후 50년을 넘은데다가 고속도로 기능마저 상실한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요구에 귀를 닫고, 이번 예타 면제 대상에 GTX-B노선 마저 배제시키는 등 인천시민 무시와 홀대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