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시 선거구(기초의원) 획정위의 4인 선거구 중심의 획정안을 2인 선거구로 분할을 추진 하는 것과 관련, 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민노당 인천시당 등 야 4당과 시민사회단체는 16일 오전11시  시의회 앞에서 인천시의회 선거구획정 원안 통과를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

 이들 단체들은 "시 선거구획정위가 여러 개의 동을 묶은 한개 선거구에서 4명의 구.군의원을 뽑는 4인 선거구 10곳, 3인 선거구 17곳, 2인 선거구 4곳의 획정안을 마련했다"면서 "그러나 시의회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나누는 안이 제출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남구와 부평구에서는 선거구역을 변경하면서까지 3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개정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같은 구,군의원 선거구 획정은 정치 신인과 소수정당의 진출을 높이겠다는 중선거구제의 취지를 말살한 것으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특정 정당의 독식구도를 더욱 공고하게 만들었다는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시의회는 시의원 33명중 1명을 제외하고 모두 한나라당 소속 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민노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 이같은 문제점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시의원들의 각성을 촉구하기 위해  선거구획정 원안 통과를 촉구하는 기자 회견을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