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시민단체가 인천시에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인천시를 지나는 기름 배관에 대해 전수 조사를 통한 종합적인 안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이하 연대)는 31일 인천을 관통하는 기름 배관 안전을 위한 전수 조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에서 연대는 인천시를 지나는 배관은 수도권 24곳 중 15곳으로 총길이는 170km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어 “이중 30년이 넘은 배관이 6개로 121km가 70%가 넘고 20년이 넘은 배관은 90%에 이르고 있고 49년이 된 배관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30년이 된 배관들에 대해서는 안전을 위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제기하고 있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하지만 연대는 인천시가 인천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된 작년 송유관 사고에 대해 원인 파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제대로 세우고 있는 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또 “수도권 중 인천시내로 가장 많은 노후 송유관이 지나는 데 이에 대한 조사와 관리 등의 대책이 마련돼 있는지도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에 연대는 “인천시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전수 조사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연대는 “이 문제는 지난해 3월 중구 항동 에스오일 인천저유소 배관 기름 유출 사고 때 제기 된 바 있다”며 “사고가 난 송유관은 1998년에 매설된 것으로 20년이 된 것이라 부실에 대한 종합 점검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15km 미만인 배관은 사업자가 셀프 안전 점검과 관리를 하고 있어 관련 행정기관들의 정기적인 점검이 더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연대 관계자는 “인천시가 인천시내 배관에 대한 전수 조사와 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협력체계를 마련 등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