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운영 앞두고 본격 추진·주민생활 밀접 업무 주민 주도 처리

인천 남동구가 오는 6월 주민이 주인되어 주민생활과 밀접한 동업무를 주도하는 '주민자치회' 운영을 앞두고 2개 시범 운영 동 선정 작업에 들어가는 등 '주민자치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1일 구에 따르면 이날 개회된 구의회 임시회에 '구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상정한데 이어 오는 25일까지 '주민자치회'시범 운영 동을 선정하기로 했다.

'주민자치회'는 동 자치센터 운영에 관한 심의만 하던 기존 동 '주민자치위원회'와는 달리,주민 생활과 밀접한 업무는 물론 주민 총회·자치계획 수립·마을축제·소식지 발간  등 주민 자치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이다.

▲구가 밝힌 기존 동 '주민차치위원회'(왼쪽)와 이번에 시범운영되는 '주민자치회'와 의 비교표.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주인이 되어 동 필수 업무를 제외한 일반 주민자치업무를 처리할수 있다. 

'주민자치회' 위원은 동장이 아닌 구청장이 직접 위촉한다.

구는 일단 20개 일선 동으로 부터 '주민자치회' 시범 동 신청을 받기로 했다. 현재 간석2동과 서창2동 등 일부 동이 시범 운영 동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는 시범 동 선정과 함께 오는 3,4월 주민자치회 홍보 및 위원을 공개 모집한 뒤 주민자치교육을 거쳐 '주민자치회'에서 활동 할 주민자치위원을 위촉 할 예정이다 .

이와 관련,구 관계자는"주민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회' 본격 시동을 앞두고 시범동 선정과 관련 조례 제정,위원 모집 등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면서 "'주민자치회'가 도입되면  동 필수 업무인 주민등록·민방위·청소업무 등을 제외하고  모든 업무를 이 기구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