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난해 천안함 사태와 연평도 포격으로 긴장이 고조된 서해에 평화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나선다.

인천시는 오는 4월 전문기관에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구축 방안' 연구용역을 맡길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지난 2007년 남북정상이 합의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남북 공동어로수역 설정과 인천~개성~해주를 잇는 남북 공동경제자유구역 건설 방안이 포함된다.

시는 오는 9월까지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의 실현 방안을 마련, 10.4선언 4주년에 맞춰 기념식과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행사에는 미국, 중국, 일본 등의 해외 석학 뿐 아니라 북한 인사를 초청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시는 지난해 연평도 포격으로 중단된 대북 교류사업의 경우, 영유아.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사업과 농업 지원사업, 스포츠 교류 등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시민과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남북경협사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오는 4월과 10월 시립 인천대에서 '남북경협 아카데미'를 운영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서해에 상시적인 군사적 긴장 상태가 지속될 경우 주민 생활은 물론 지역 발전에도 커다란 걸림돌이 되는 만큼 서해의 안정과 남북 모두에 이익이 되는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