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이 18일 미추홀구 방문 일정으로 관교동 승학산 예비군훈련장을 방문해 주민들과 승학산 군부대 부지 이전 후 병영체험장 및 캠핑장 설치와 관련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인천시 미추홀구가 군부대 이전을 앞둔 예비군훈련장에 병영체험장을 갖춘 근린공원을 조성해달라고 시에 건의했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은 18일 구 연두 방문에 나설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관교동 주안 예비군훈련장 부지에 들어설 근린공원의 원래 조성계획을 바꿔 병영체험장을 조성해달라"고 건의했다.

김 구청장은 49만513㎡ 규모의 공원 부지에 병영체험장을 비롯한 안보통일 교육장, 캠핑장, 도서관 등 다양한 주민 편의시설을 지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주안 예비군훈련장으로 활용 중인 관교근린공원은 1944년 결정 고시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로 내년에 자동 실효(失效)된다.

시와 국방부가 올해 1월 인천의 6개 예비군훈련장을 2개 훈련장으로 통합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본격적인 공원 조성이 추진될 전망이다. 협약에 따른 군부대 이전은 2023년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시 산하 월미공원사업소는 2015년 관교근린공원 조성 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부지에 2층 규모의 향토역사전시관, 놀이마당, 동물원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인천시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군부대여서 내부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태"라며 "군부대가 이전하면서 남겨질 시설도 현재로썬 알 수가 없어서 공원 조성 계획 변경은 장기적으로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는 또 내년까지 수인선 상부 구간(숭의역∼인하대역 1.5㎞)에 조성하기로 한 도시 숲 사업 예산 40억원 가운데 절반을 시비로 조기 지원해줄 것을 함께 요청했다.

구는 시와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고 올해 1월 사업 관련 설계를 공모한 바 있다.

또 용현동 보훈병원 인근 유휴지에 쉼터를 꾸미기 위해 필요한 12억원 가운데 부지 매입비 7억원 지원도 시에 요청했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예비군 훈련장 시설과 부지를 활용해서 병영체험장을 꾸밀 수 있다는 판단 아래 공원 조성 계획을 바꿔달라고 건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