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성명서·구 선관위 조사, 구 "지역현안 해결 위한 통상업무" 해명

▲주민 동원과 차량지원으로 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는 급행광역철도(GTX)B노선 대토론회 모습. 함께 참석한 연수구민들은 별도 차량지원을 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 남동구가 특정 정당 국회의원이 주관하는 국회 토론회에 인원을 동원하고 차량 2대를 지원해 시민단체가 성명서를 발표하고,선거관리위원회가 조사에 나서는 등 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인천 남동평화복지연대와 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 7일 윤관석 국회의원 등 더불어 민주당 의원이 주최하는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대토론회(설명회)에 간석1·2동과 구월 2·3동 주민 70여명이 구청 측에서 제공한 45인승과 35인승 버스를 타고 토론회 장소인 국회에 다녀왔다. 

이 과정에서 구는 4개 동에 통장 참석 등 인원 동원과 차량 지원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토론회장에는 주민들과 함께 이강호 구청장과 김남섭 간석1동장,신홍수 간석2동장 등 일부 공무원도 참석했다.  

▲시민단체가 토론회 참석과 관련,구청 비서실에서 일부 동장들에게 공지했다고 밝힌 청장 지시사항 내용.

남동평화복지연대는 이에 대해 특정 정당 국회의원이 진행한 행사에 공무원이 주민을 동원하고,구청 버스까지 제공한 것은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며 관련 정보공개 신청과 함께 의혹 확인시 검찰에 고발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민단체는 특정 동에서 동원한 주민에게 동 업무추진비 카드로 중식비를 결재했다 이를 취소하고 현금으로 다시 결재했다는 제보가 있다고 귀띔했다. 이와 관련, 남동구선거관리위원회도 최근 구와 일선 동 관계자는 불러 선거법 위반 여부를 조사했다.

이에 대해 구는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통상적인 업무였다고 해명했다.

구 관계자는"GTX-B노선이 인천시청을 통과 함에 따라 인근 주민들에게 홍보한 뒤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했고, 설명회에선 시청역이 하루빨리 반드시 건립될 수 있도록 의사를 개진했다" 면서" 차량도 주민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이동 할 경우 지원 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