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를 포함한 시민들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로 일어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9개 인천 시민사회단체는 18일 성명서를 내고 "동네 마트·편의점·식자재마트·전통시장 등 지역상권 소매점에서부터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확산해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도매점·음식점·서비스업 등으로 일본제품을 판매하거나 발주하지 않을 것"이라며 "유니클로와 무인양품뿐 아니라 렉서스와 도요타 등 자동차 산업까지 불매운동 영역을 넓히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베 정권의 경제 보복 조치는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맞대응을 위한 인천범시민불매운동조직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단체에는 인천상인연합회·한국마트협회인천지회·인천시수퍼마켓협동조합·미추홀구 중소상인자영업자 모임·인천시도소매생활용품사업협동조합이 포함됐다.

인천상인연합회에는 인천 내 62개 전통시장 점포 대다수가 가입돼 있으며 한국마트협회인천지회에는 동네 마트 50여곳이 속해 있다.

인천수퍼마켓협동조합에도 슈퍼와 일반 소매점 1천600곳가량이 가입돼 있어 불매 운동 여파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전 인천시 남동구 길병원 사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향후 거리와 상점가에 관련 현수막을 달거나 스티커를 붙이는 등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