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이 2일 시청 접견실에서 일본 수출규제 확대와 관련해 관계 유관기관과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인천시가 일본의 수출규제 확대에 따른 인천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역 관계기관들과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인천시는 2일 시청에서 박남춘 시장 주재로 관계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인천코트라지원단, 한국무역협회 인천지역본부, 인천상공회의소,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인천테크노파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시와 관계기관들은 총 14개 기관이 참여하는 수출규제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피해 신고센터 5곳을 운영하기로 했다.

신고센터는 시 산업진흥과, 인천중기청, 인천본부세관, 무협 인천본부, 인천테크노파크에 설치된다.

시는 피해기업 신고가 접수되면 관계기관과 지원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도울 방침이다.

시는 오는 5일 TF 첫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대응 방안과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필요할 경우 TF 통합사무실 설치와 기관별 인력 파견도 검토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지역업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TF를 중심으로 일본 의존도가 높은 부품·소재 국산화와 수입선 다변화, 금융 지원 등 실질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