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연수에선 김기수,김종호 전교육장 거론

오는 6월2일 동시 지방선거에서 교육의원을 주민 직선으로 선출하게 됨에 따라 인천지역 교육의원 선거 출마 예상자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8일 인천시교육위원회에 따르면 인천지역은 중구.남구와 옹진군 제1선거구, 서구.동구 제2선거구, 연수구.남동구 제3선거구, 부평구 제4선거구, 계양구와 강화군 제5선거구 등 총 5개 선거구로 나눠 선거가 치러진다.

후보자는 교원으로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반드시 있어야 해 현재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출마 예상자들은 대부분 전.현직 지역교육장이나 교장, 교육청 전문직 간부 출신들이다.



다만 현 교육위원에 대해선 교육경력에 관계없이 출마 기회를 주기 때문에 비교육경력 출신 교육위원 중 일부가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 제1선거구에는 인천고 교장을 역임한 가용현(66) 현 교육위원과 용현초교 교장과 인천시교육청 교원인사과장을 지낸 배상만(63) 전 남부교육장, 경인교대 부설학교 교장 출신인 허원기(67) 전 교육위원 등이 나설 것으로 교육계에서 예상하고 있다.

가 교육위원과 배 전 남부교육장은 인천고 3년 선후배 사이여서 동문간 대결도 관심거리다.

제2선거구의 경우 도화초교 교장과 시교육청 교원인사과장을 거친 하상철(61) 서부교육장과 서부교육청 학무국장을 역임한 이강식(62) 현 교육위원, 최병준(67) 전 교육의원 등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3선거구에선 시교육청 교육국장과 석정여고 교장을 지낸 김기수(65) 전 동부교육장이 일찍이 표밭을 갈고 있는 가운데 김종호(66) 전 남부교육장도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다는 소문이다.

부평구 한 곳이 지역구인 제4선거구에선 참교육학부모연대 인천지부장을 지낸 노현경(49.여) 시교육위 부의장과 시교육청에서 평생교육체육과장을 한 이수영(62) 시교육청 교육국장, 시교육청 교육국장을 지낸 이병룡(62) 북부교육장, 북부교육청 학무국장 출신의 이동현(62) 구산초교 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수영씨와 이병룡씨는 시교육청 전.현직 교육국장이고 노 부의장은 이들과 대척점에서 지역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해와 이들 3자간 대결이 어느 선거구보다 흥미로울 것이란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제5선거구에서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원 출신인 이언기(58) 현 교육위원과 강화교육장을 지낸 진익천(61) 창신초교 교장, 김영태 전 계산고 교장 등이 출마를 서두르고 있다.

시교육위의 한 관계자는 "학교 운영위원회 위원들이 뽑았던 현 교육위원과 달리 교육의원은 주민 직접 선거로 선출되기 때문에 교육자 출신의 많은 인사들이 출마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서 선거구 마다 현재 거론되는 인사 외에 한두명씩 더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