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이 18일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제1차 교통안전위원회'에서 유관기관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올해 전국적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줄어드는 가운데 인천은 오히려 사망자 수가 늘어 지방자치단체와 경찰 등 관계기관이 특별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인천시는 18일 시청에서 인천지방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천본부, 도로교통공단 인천지역본부 등과 '교통사고 사망자 30% 줄이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국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작년 같은 기간 2천787명보다 13.8% 줄어든 2천402명으로 집계됐다.

음주운전 처벌 강화와 도심 제한속도 인하 등이 효과를 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이 기간 인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05명으로 전년 동기 95명보다 10.5% 늘었다. 교통사고로 인해 사흘에 한명꼴로 숨진 셈이다.

연도별 인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6년 154명에서 2017년 116명으로 대폭 줄었다가 작년에 128명으로 다시 늘어났다.

인천시와 관계기관들은 인천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21년까지 90명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는 작년과 비교하면 약 30% 감소한 규모다.

인천시 등은 시장과 지방경찰청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교통안전네트워크를 운영하고 매년 교통안전위원회·실무위원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교통안전대책·예방활동·정책발굴을 강화한다.

또 사고가 잦은 곳에는 합동 현장 조사를 거쳐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하고, 운수업체를 비롯한 사업용 차량의 교통안전도 향상과 운송질서 확립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상로 인천경찰청장은 "인천은 인구와 차량이 계속 늘어나고 곳곳에서 도시개발이 추진돼 사망사고가 늘고 있다"면서 "특히 보행자·노인 등 교통약자와 화물차의 치사율이 전국 7대 도시 중 가장 높아 관계기관 사이에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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