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자동차검사소 전기차 검사제도 의무화 대비 현황. 2019년 8월기준

전기자동차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내 민간검사소들이 전기차 검사를 위한 교육 이수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에 따르면 올해 8월말 기준 인천지역 내 자동차 민간검사소는 모두 66곳이다.

이중 65.2%에 해당하는 43곳이 전기자동차 검사를 위한 고전원전기장치 취급자 안전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안전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민간검사소는 23곳에 달하면서 미 이수율 34.8%를 기록했다.

10곳 중 3곳의 민간검사소가 해당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것이다.

이 비율은 전국 17개 지역 가운데 5번째로 전국 평균보다도 높은 기록이다.

같은 기준 전국 민간검사소는 1천750곳으로 이중 587곳이 교육을 이수하지 않아 미 이수율이 33.5%나 됐다.

 ▲ 고전원전기장치 검사 장비

지역별로는 같은 기준 278곳의 민간검사소가 있는 경기도가 161곳이 교육을 이수하지 않아 미 이수율 57.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전남이 145곳 중 미 이수 65곳에 미 이수율 44.8%, 경남 164곳 중 69곳에 42.1%, 경북이 193곳 중 78곳에 40.4%였고 인천이 그 뒤를 이었다.

이뿐만이 아니다.전기자동차 검사 시 필수 사항인 절연저항시험을 위한 장비 보급률도 저조했다.

인천의 경우는 민간검사소 66곳 가운데 43곳에만 보급된 것으로 나타나 보급률 65.2%에 그쳤다.

전국 보급률은 64.6%에 불과했다. 이에 더해 교통안전공단이 개발한 ‘범용 검사 장비’는 단 한 대도 보급되지 않았다.

‘범용 검사 장비’는 교통안전공단이 전기자동차 검사 시 차량 제작사별로 각기 다른 검사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했다.

시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검사에 필요한 장비 도입은 강제사항이 아니라 한계가 있다”며 “다만 전기자동차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장비를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교육을 받아야 전기자동차를 검사할 수 있다”며 “다만 현재 전기자동차가 많지 않아 검사소들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전기자동차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검사소들도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 검사를 위한 교육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기검사 대상 전기자동차가 2019년 7천481대, 2020년 1만772대, 2021년 1만1천46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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