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과 중국 10개 도시를 잇는 카페리 이용객이 올해 8년 만에 100만명을 넘어섰다.

23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19일까지 인천∼중국 10개 노선 카페리를 이용한 여객 수는 총 100만3천30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인천∼중국 카페리 연간 여객 수가 100만명을 돌파한 것은 2011년 104만3천230명 이후 처음이다.

올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노선은 인천∼스다오(石島) 18만7천명이고 다음으로 롄윈강(連雲港) 13만7천명, 웨이하이(威海) 13만명, 단둥(丹東) 11만1천명, 톈진(天津) 9만7천명, 칭다오(靑島) 8만7천명, 옌타이(烟台) 7만9천명, 다롄(大連) 7만1천명, 잉커우(營口) 4만3천명, 친황다오(秦皇島) 1만1천명의 순이다.

인천∼중국 카페리 여객 수는 2016년 92만명을 기록했으나 '사드 갈등' 여파로 2017년 60만명으로 급감한 뒤 지난해 81만명으로 회복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인 단체관광이 재개되면서 인천∼중국 카페리 여객가운데 순수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의 70%가량을 차지했다.

이는 '보따리상'으로 불리는 농·공산품 거래 중심의 소상공인보다 2배 이상 큰 비중이다.

순수 관광객 이외에 중국 기업들이 1천∼2천명에 달하는 대규모 임직원 포상관광이나 기업 회의차 한국을 방문할 때 카페리를 자주 이용하며 초·중학생 수학여행단도 카페리를 타고 인천을 찾고 있다.

현재 인천항 제1·2국제여객터미널로 나뉘어 각각 6개·4개 노선이 운항 중인 인천∼중국 카페리는 내년 6월 신국제여객터미널로 통합돼 10개 노선이 모두 운항하게 된다.

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정기 카페리 노선은 총 16개이고 인천에 10개, 평택에 5개, 군산에 1개 노선이 각각 개설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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