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완공예정·구,스마트밸리(주)측에 강력 요청· 첨단업종 업종 유치

▲남촌일반산업단지 사업지구 위치도

  2023년 완공 예정인 인천 남촌일반사업단지(남동스마트밸리)가  인근 주민들의 민원 예방과 친환경 산단 조성을 위해 공해 업종 입주가 배제될 전망이다.

 스마트밸리 사업에 출자한 남동구는 사업 시행자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측에 친환경 산업단지로 사업 계획을 전면 조정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구는 이에 따라 대기오염물질 배출 1~3종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배출 1~2종 사업장 등 공해업주의 입주를 제한하기로 했다.

 특히 구는 인근주민들과 시민단체의 우려를 불식 할 수 있도록 입주 제한 수준을 더욱 강화해 산단 내 오염물질 배출을 제로 수준에 가깝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이를 위해 사업계획 사업시행자는 물론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주민대책위, 관계행정기관인 시 및 연수구청 등과 협의와 소통을 이어갈 방침이다.

스마트밸리 사업은 산단이 완공 될 경우 일부 발암성 물질이 기준치를 상회할 것이라는 예측이 알려지며 인근 주민들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사업 추진을 반대해 왔다.

한편,스마트밸리 사업은 구와 산업은행 및 현대엔지니어링(주) 등이 공동으로 출자해 추진 중이다.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을 사업시행자로, 인천 남동구 남촌동 625-31번지 일원 26만6천604㎡ 그린벨트에 사업비 2천423억 원이 투입된다.

지난 6월에는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시의회 의견청취와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마무리했다.

 구는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2021년 하반기 보상에 들어가 2022년 상반기에 본격적인 공사를 착공해 2023년 하반기에 준공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구 관계자는 "이 사업은 인공지능(AI) 등 급변하는 산업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저렴하고 안정적인 산업용지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 특히 일자리 창출과 인근 선학동 상권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