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내 복합용지도 축소·시행자, 총회 구 주민 요구 수용 방침

▲남동스마트밸리(남촌일반산단) 조감도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남동스마트밸리)조성사업 시행자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는 최근 긴급 주주 총회를 열어 남동구가 요청한 '사업 계획 변경'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앞서 공해 업종 제한 등 친환경 산업단지로의 사업 계획 변경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구와 남동스마트밸리 측은 현재의 공단 입주 제한 수준을 더욱 강화해 산단 내 오염 물질 배출을 '제로' 수준에 가까도록 조성 할 방침이다.

특히 주민설명회 당시 송도국제도시 수준의 산단 조성을 주장한 연수구와,선학동 지역상권 잠식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 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상가시설의 입주가 가능한 복합용지의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 남동스마트밸리 위치도 

이와 관련, 남동스마트밸리개발 관계자는 “변경되는 사업계획은 최소 송도국제도시 수준의 입주제한이 적용될 예정으로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환경유해물질 발생량은 거의 제로에 가까울 것”이라면서 “사업성보다는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산단 조성 후 인근 선학동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최대한 기여할 수 있도록 산단 종사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편의시설만 고려하고 복합용지를 과감히 축소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업시행자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은 구와 산업은행, 현대엔지니어링(주) 등이 출자해 설립한 민·관 합작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이 사업은 지난 6월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인천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산업단지계획 승인신청을 마쳤다. 사업자측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고 보상절차에 들어가, 2022년 상반기 착공해 2023년 하반기에 준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