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복지기준선 최종보고회'에서 유해숙 인천복지재단 대표이사가 인천복지기준선 설정 보고를 하고 있다.

인천시는 시민을 위한 복지 최저기준과 적정기준을 설정한 인천 복지 기준선을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소득·건강·주거·교육·돌봄 등 5대 분야의 복지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앞으로 5년간 시비 2조4천억원을 포함해 10조8천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분야별 적정 기준을 보면 소득 분야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상대적 빈곤선인 중위소득 50% 이상을 향유할 수 있도록 주력하고, 건강 분야는 시민의 건강 수준 향상과 격차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

주거 영역은 주거 임대료를 가구 소득의 25% 미만으로 묶고 주거 여건 격차를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뒀으며, 교육 영역은 성인 평생교육 참여율을 40% 이상 보장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돌봄 영역과 관련해서는 돌봄 대상을 아동·장애인·어르신으로 분류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인천 복지 기준선은 연구진과 공무원 외에 시민평가단도 참여해 70여 차례에 이르는 회의와 토론과정을 거쳐 마련됐다.

박남춘 시장은 이날 인천 복지 기준선 최종 보고회에서 "인천 복지 기준선은 시민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정 수준의 생활 기준을 구체적으로 정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복지 정책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