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원 “인천시 상대 법적 검토 등 모든 방법을 강구해 나갈 것”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정일영(가운데) 국회의원.

인천 연수구 송도를 지역구로 둔 정일영 국회의원이 최근 발표된  남동·중구소각장 예비후보지에 대해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나섰다.

정일영 의원은 11월23일 오전 9시30분 인천 연수구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동의 없는 쓰레기 소각장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 정 의원은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은 수도권매립지의 종료와 지속가능한 도시환경을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원칙과 정책도 주민을 무시한 채 추진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내세웠다. 이에 정 의원은 “송도국제도시와 인접해 있는 남동구와 중구의 소각장 위치가 반드시 변경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쓰레기 소각장을 원천 무효해야 할 이유도 밝혔다.먼저 정 의원은 “쓰레기 소각장이 주민들의 실생활 밀집지역과 불과 1.5㎞ 내외인데도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런데도 인천시가 대화 시도조차 전무한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예비후보지를 발표했다는 주장이다.

그는 이어 이미 쓰레기 소각장이 있고 다른 지역 쓰레기까지 소각하고 있는 송도에 인근 지역 쓰레기까지 추가 소각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 올댓 송도가 주장하는 인천지역 환경시설 입지 위치도. 그래픽 올댓 송도 제공

앞서 발표된 예비후보지인 중구 신흥동과 남동구 고잔동이 연수구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연수구 주민들이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지역이 다르고 다른 행정구역이라도 지역 주변에 신설되는 시설 등은 반드시 주민과 지자체와 합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인천시가 이번 소각장 예비후보지를 발표하면서 주민 협의와 지자체와 대화 및 합의 후 처리, 모든 과정의 투명한 공개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이번 인천시의 소각장 예비후보지 발표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만큼 중구와 남동구의 쓰레기 소각장 계획은 원천 무효라는 주장이다.

앞서 송도지역 주민단체인 올댓송도는 지역 소각장 5개를 송도권에 집중 배치한 것은 심각한 환경폭력이자 행정권 남용”이라는 내용을 담은 ‘쓰레기 소각장 송도권 전진 배치’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서부권 발생 하수찌꺼기에 이어 인천 전지역 고형폐기물, 미추홀구·중구·동구·남동구 ·연수구 쓰레기 소각장이 전부 송도권에 입지 또는 입지 예정에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