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조합' 핵심 증인 불출석 행감 한계· 일부 민주당 의원, 국민의힘 주도 행감 불만

▲ 일선 20개 전 현직동장 등 증인들이 김윤숙 총무위원장 앞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이날 증인에는 '60+조합' 전·현직 이사장이 출석하지 않은 등 핵심증인들이 참석하지 못했다.

인천 남동구의회의 '60+ 행복일자리 사회적협동조합'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주요 증인의 미 출석과 의원 간의 갈등, 핵심을 벗어난 질의 등으로 실체적 접근보다는 변죽만 올린 채 진행됐다.

구청 안팎에선 잔뜩 기대했던 행감 뚜껑이 열리자 업무 보고 수준에 불과했다고 비하기도 했다.구의회 총무위원회(위원장·김윤숙)는 27일 오전 10시 증인 선서를 시작으로 일자리 정책과에 대한 행정 감사를 벌였다.

행감에는 20여명의 증인 출석에도 불구하고 특혜의혹 당사자로 핵심 증인인 '60+ 조합' K전 조합 이사장, P 현 이사장은 의원들 간의 갈등과 병가 등의 이유로 불참했고, 당시 조합 설립에 관여 했던 노인인력개발센터 담당 팀장도 휴가를 내고 참석하지 안했다.

증인 출석이 불발된 K 전조합 이사장은 구청 6급 공무원 출신으로 명퇴 뒤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구청장 비서실에서 별정직으로 근무해 논란의 중심에 있던 인물이다.

 오전 행감이 시작되자 '60+ 조합' 특혜 의혹을 놓고 더불어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의 갈등으로 6~7차례 정회를 하는 등 행감이 원할치 못했다. 대부분의 민주당 의원들은 행감에서 구와 60+ 조합을 거들었고,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의 주도로 이뤄졌다.

▲신동섭 (왼쪽)의원과 박충길 구월1동장(전 총무과 자치팀장)이 동 청소용역 특혜의혹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시진은 구청내 방송 캡처.

신동섭 의원이 초반 각종 특혜 의혹을 제기되자 민주당 소속 황규진·반미선 의원은 많은 증인을 좁은 회의실에 출석시킨 것은 '코로나19'확산 속에서 바람직 하지 않다", "한 의원이 '혼자 같은 질의를 계속하고 하다" 며 회의 진행에 이의를 제기해 수시 정회되기도 했다.

또 현장에 있던 일부기자는 총무위의 요청으로 취재가 제한되자 항의하기도 했다.특히 일부 출석 증인 중 동장들은  의원들이 일선동 청소 용역을 수의 계약한 것이 특혜라며 따지자 직원들의 청소 부담을 해결 는 등 환경 개선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신경전을 펼쳤다.

구청측은 '60+ 조합' 은 조합 운영을 통한 수익금 중 인건비 등 필수 경비를 제외한 나머지는 공공부문에 재투자하게 돼 있다면서 추가 일자리 창출이나 관련 시설에 투자하기 때문에 구가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노인 일자리 분야를 활성화 할 있는 좋은 기회라는 점을 강조했다.

다만 구의 예산 지원이 전무하고,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하는 조합 특성상 수익이 나기 어려워 자칫 적자나 파산 우려가 있다며 지원 필요성을 은연 중 나타내기도 했다.

일부에선 일선 20개 동장들을 오전 10시 오후 2시 넘게 까지 행감에 붙잡아 놓고 정회와 개회를 반복하는 지리한 공방이 이어지자 '코로나19' 방역 등 바쁜 동장들을 출석시켜 대기만하고 있다며 볼멘소리가 나왔다.

이날 총무위 행감은 오전 10시에 시작해 오후 7시50분 끝났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