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한 구청에 부서 명칭을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같은 지자체 내서도 한 분야에 많게는 5개 부서로 쪼개져 있다. 사진은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인천지역 내 일선 지자체들의 부서들이 같은 업무를 보는데도 명칭이 서로 달라 혼란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28일 인천지역 일선 지자체에 따르면 지자체의 행정사무를 분장하기 위해 지방자치법 등의 규정에 따라 국, 실, 관, 과, 동 등과 같은 행정기구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행정기구는 기구의 목적과 기능의 명확성, 주민편의와 행정능률 등을 고려한 효율성, 통솔범위 및 기능 중복유무 등의 능률성 등을 고려, 설치토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지자체별로 같은 업무를 보는 부서인데도 명칭이 서로 달라 민원들이 구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민원 해결을 위해 2곳 이상의 지자체를 방문할 경우 명칭으로 해당 부서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반응이다.

실제로 청소 관련 업무 부서의 경우 지자체별로 명칭이 청소행정과를 비롯해 자원순환과, 환경녹지과, 환경보호과 등으로 달랐다.

또 어린이집 등의 업무를 보는 부서도 보육정책과와 여성보육과, 출산보육과 등으로 나뉘었다. 경제 관련 업무 부서 명칭도 지역경제과와 생활경제과, 기업지원과로 비슷해 민원인들의 불편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인사와 총무 업무 부서도 총무과와 자치행정과, 행정자치과, 행정과 등으로 다르게 정해 사용하고 있다.

지자체 내의 부서도 비슷비슷해 헷갈리기는 마찬가지다.

복지 관련 부서는 같은 지자체 내에서도 각각 복지정책과와 주민복지과, 복지정책과와 사회보장과, 복지정책과와 기초생활보장과로 나뉘었다.

교통도 각각 교통행정과와 교통민원과, 교통행정과와 자동차관리과, 교통정책과와 차량민원과로 차이가 있었다.

경제 업무 부서도 생활경제과와 기업지원과, 경제지원과와 일자리정책과, 경제에너지과와 기업지원일자리과로 달랐다.

도시가 들어가는 부서도 도시재생과와 도시계획과, 도시정비과 등으로 분리돼 있어 민원인들의 혼란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또 다른 한 구청은 같은 도시가 들어가는 부서가 도시기반과와 도시개발과, 도시재생경관과, 클린도시과로 나뉘어 있었다.

주부 이모(47)씨는 “일을 보기 위해 구청에 한 번 갔다가 해당 부서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다”며 “부서 명칭이 비슷비슷하고 뜻은 물론 무슨 업무를 맡고 있는지 혼란스러웠다”고 지적했다.

한 구청 관계자는 “일부 부서 명칭 변경의 경우 일제 잔재 청산 차원으로 최근에는 정책 의제에 따라 명칭이 정해지고 있는 추세”라며 “다만 혼란을 야기하는 비슷한 일부 부서 명칭에 대해 다듬을 필요가 있는 만큼 의견이 있을 경위 적극반영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