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결과 그래프. 구민들은 마을활동을 하면서 가장 행복한 때를 '네트워크'라고 했다.

인천 남동구가 내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주민 의견을 반영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추진한다.

29일 남동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 따르면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그동안 인천시와 각 군·구 공모로 나눠 운영돼 왔다.

하지만 실질적 마을공동체 지원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내년부터 시 공모가 각 군·구로 이관돼 사업 유형과 금액 등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게 된다.

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지난 11월부터 지원사업의 변화를 마을공동체에 알리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 발굴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구는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주민 의견을 우선 반영하기로 했다.이미지는 의견 수렴을 위한 조사 문항과 결과.

센터는 이를 통해 마을활동가의 가치와 지원 필요성, 마을공동체 지원 유형과 더불어 지원센터의‘사람과 과정’ 중심의 지원 사업 설계와 운영 역량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에 따라 구는 마을공동체 의견을 반영해 내년 1억 6천500만원의 보조금으로 마을 수다, 형성, 활동, 마을활동가, 마을기록 분야로 모집하고 1월 중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구 관계자는 “자부담금과 중복되는 정산서류를 삭제하고, 마을에서 요청한 정례회의와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등 마을공동체가 사업 수행처가 아닌 호혜와 공동체성 회복의 주체로 인정받는 남동구 마을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