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시설 만들겠다"…구와 주민들의 건립 철회 요구와는 '거리'

▲인천시청 홈페이지 시민청원 코너 캡처

인천시는 31일, ‘남동구 고잔동 쓰레기 소각장 예정지 반대’와 관련된 온라인 시민청원과 관련 구 의견을 수렴 한 뒤 관련법에 따라 최종 입지 선정하겠다고 밝혀 주민들과 구가 요구하는 (소각장 건립) 철회 요구와는 선을 그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영상답변을 통해 “남동구 고잔동 내 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후보지는 확정지가 아닌 예비후보지“라며 ”군·구 의견을 적극수렴하고, 관련법에 따라 최종 입지를 선정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지난 11월, 인천시는 생활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2~3개 군·구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 친환경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를 발표했다. 이 중에는 남동구 내 고잔동 음식물류폐기물 사료화시설 부지도 포함됐다.

인천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용역을 통해 사회, 기술,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300m이내에 주거지역이 없는 곳을 최우선으로 검토 후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를 선정한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하지만  남동구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 인근의 지역 주민들은 남동공단으로 인해 근로자와 주민들의 건강권이 이미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며 ‘고잔동 쓰레기 소각장 예정지를 반대한다’는 온라인 시민청원을 제기했고, 30일간 3천239명이 공감을 표했다.

박남춘 시장은 “2026년 수도권 생활쓰레기 직매립 전면 금지에 따라 소각장 확충은 필수적인 의무사항이 됐다”며 신설되는 자원순환센터는 “환경선진국인 유럽보다도 훨씬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시민들 곁에 있어도 무관할 정도로 친환경적이고 발생지 처리원칙이라는 환경정의에 부합하는 시설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남동구, 연수구, 미추홀구의 남부권 기초단체장들의 제안에 대해서는 고위급·실무급 협의를 통해 실현가능성과 주민수용성, 인천시 정책과의 정합성 등을 함께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답변 영상과 내용은 ‘인천은 소통e가득’사이트(http://cool.inche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