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이중 22개소 올해 리모델링 추진..나머지 72개소도 조속 개선 필요

▲ 국토교통부 그린뉴딜정책 포스터 

인천지역 내에 어린이나 노인 등이 이용하는 노후 공공건축물이 수두룩한 것으로 나타나 조속한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12일 인천시에 따르면 어린이와 노약자 등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노후 공공건축물을 개선하기 위한 그린리모델링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인천시 그린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일자리 및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적극 추진 중인 사업이다. 대상은 준공 후 10년 이상 경과한 지역 내 국공립어린이집과 보건소, 의료시설 등이다.

이 사업에는 국비 70%, 시비 15%, 군·구비 15%가 투입된다. 하지만 인천지역 내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노후 공공건축물은 여전히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150개소에서 56개소는 리모델링을 완료했고 지난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22개소는 올해 사업 진행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 리모델링사업에 선정된 공공건축물은 어린이집이 18개소로 가장 많았고 보건소와 의료시설이 각 2개소다. 군구별로는 구도심지역인 미추홀구가 어린이집 4개소와 보건소 1개소를 포함해 5개소로 가장 많았다.

이어 남동구 어린이집 4개소, 부평구와 강화군이 각각 어린이집 3개소로 그 뒤를 이었다.

서구도 어린이집 2개소와 보건소 1개소 포함 총 3개소였으며 동구는 어린이집 2개소가 선정됐다.

인천시는 의료시설 2개소다.중구와 연수구, 계양구, 옹진군을 사업을 신청하지 않았다.

반면 올해 현재까지도 지역 내 10년 이상이 경과한 국공립어린이집과 보건소, 의료시설은 모두 72개소로 파악됐다. 여전히 리모델링사업이 필요한 취약계층 이용 노후 공공건축물이 절반이나 남아 있는 셈이다.

이에 인천시는 올해도 노후 공공건축물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그린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앞선 4월까지 군구를 대상으로 리모델링사업 공모를 통해 오는 5월 국토교통부에 접수할 예정이다.사업 최종 선정은 6월에 예정돼 있다.

 시 관계자는 “예산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한 번에 사업을 마무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매년 20여개소씩 3년~4년간 계획하고 있다”며 “시설의 소유 및 관리자인 군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30년 인천시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36.7%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부문별로는 건물 32.6%, 수송 30.1%, 산업 20.5% 등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