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인천만(灣) 조력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어민.시민들이 26일 인천 도심에서 대규모 반대 집회를 열었다.

강화.인천만 조력발전반대대책 시민연석회의 소속 300여명은 이날 낮 인천 중앙공원에서 집회를 열고 "어민의 생계수단을 빼앗는 조력발전소 건설을 중단하라"고 인천시와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강화.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은 해양환경을 훼손하고 갯벌 축소를 심화해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더 많은 사업인데도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를 빙자해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강화.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집회가 26일 오후 인천 중앙공원에서 강화,인천만 조력발전반대 대책 시민연석회의 주최로 열리고 있다
이어 "발전소가 건설되면 강화도 해역은 물론 경기 북부 연안까지 영향이 미쳐 부유물이 늘고 염도와 수온 등이 변화해 새우나 밴댕이 등의 어종이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며 "결국 어민들은 생계수단을 잃고 지역을 떠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경인북부어민, 강화지역조력발전반대시민모임과 인천, 김포, 일산 지역 단체가 함께 모여 결성한 '시민연석회의'의 발대식이 열렸으며 집회 후엔 중앙공원에서 시청 후문까지 왕복으로 인도를 이용한 거리 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