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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공약 ‘서해평화도로’ 국도 승격 불발…반쪽 위기
2021년 05월 24일 (월) 14:28:07 남동뉴스 news@namdongnews.co.kr
서해남북평화도로 영종-신도 구간 조감도.© 뉴스1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박남춘 인천시장의 공통 공약인 ‘서해남북평화도로’가 국가지원 지방도로(국도) 승격 후보에서 제외돼 반쪽짜리로 전락할 위기다.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서해평화도로를 국도 승격 후보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이 도로는 중구 운서동(영종도)에서 출발해 옹진군 북도면 신도리를 거쳐 강화군 길상면으로 이어지는 해상구간(14.3㎞)과 길상면에서 하점면을 잇는 육상구간 20.9㎞ 등 총 35.2㎞다.

해상구간은 1단계 (영종~신도, 3.2㎞)와 2단계 (신도~길상, 11.4㎞)으로 나눠 추진한다.

1단계는 왕복 2차선으로 자전거도로와 보행도가 설치돼 자동차 없이도 두 섬을 오갈 수 있다. 총 연장 중 2.5㎞만 해상교량으로 지난 1월 착공했으며 2025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2단계는 1단계 완공 이후 착공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이 도로를 북한 해주와 개성공단으로 연결해 물류를 수송하는 물류교통망으로 활용하겠다고 공약했다.

인천, 개성, 해주를 ‘삼각경제축’으로 만들어 동북아 국제·물류기지화를 이루겠다는 게 박 시장의 포부다. 문재인 대통령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그러나 국도 승격이 물거품 되면서 사업추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국도로 승격될 경우 건설비는 물론 유지·관리비도 정부가 부담하지만 지방도로는 인천시가 부담해야 해서다.

추정사업비 1250억원인 1단계는 이미 인천시(40%)와 행정안전부(60%)가 공동부담하기로 확정돼 문제가 없지만 3500억원에 달하는 2단계는 사업비 마련이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2단계는 경제성이 낮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기도 어렵다. 인천시가 분석한 2단계 비용대비 편익(BC) 값은 기준치 절반인 0.5 수준이다.

인천시는 현재까지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인천시 도로과 관계자는 “건설 방향, 사업비 마련 등은 향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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