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년 앞둔 1일 각 정당 인천시당에 군·구 의회 선거구 획정 관련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방선거 6개월 전에 획정안을 인천시장에게 전달한다"며 "매번 시의회가 선거구 쪼개기로 다양한 시민들의 선거 참여를 제약하는 결과를 낳았는데 이번에는 각 정당이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파악하기 위해 질의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2018년 지방선거 땐 인천시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군·구 의원 선출을 위해 '2인 선거구 13개, 3인 선거구 20개, 4인 선거구 4개'로 획정안을 상정했지만, 시의회는 4인 선거구를 모두 없애고 '2인 13개, 3인 20개'로 수정해 가결했다.

군·구 의원 선거에서 4인 선거구는 득표율 순으로 4명의 당선자를 뽑기 때문에 소수정당 후보와 정치 신인의 의회 진입 가능성을 넓히고 거대 정당의 의석 독식을 막는 효과가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의회와 다수당인 민주당은 장애인·여성·청년 등 다양한 계층과 소수정당의 참여를 조금이나마 가능하게 하는 3∼4인 선거구제를 최대한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공개 질의서 답변을 취합하고 이달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