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탠퍼드대학교 부설 스마트시티 연구소가 송도국제도시 내 인천글로벌캠퍼스에 문을 열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3일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 이원재 인천경제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탠퍼드연구소(SCIGC) 개소식을 개최했다.

연구소는 스마트시티 관련 석·박사급 연구인력 10여명이 상주하면서 스마트시티 기술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구체적인 연구 분야는 스마트시티를 위한 스마트 파이낸싱, 지속가능한 도시 시스템, 스마트시티 기업가 정신 등이다.

연구소는 장기적으로 스마트시티 핀테크 연구와 스마트시티 관련 산·학·연 연계 과정 개설도 계획하고 있다.

스탠퍼드대는 세계 대학 평가기관이 선정한 2021년 글로벌 종합대학 순위에서 2위에 오른 미국의 대표적인 이공 분야 연구중심대학이다.

이 대학은 구글, 야후, HP 등 유수의 정보통신기술(IT) 기업 창업자를 배출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박 시장은 "스탠퍼드연구소가 한국 최초의 스마트시티이자 혁신도시인 송도국제도시에 개소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글로벌캠퍼스는 인천시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외국대학의 경쟁력 있는 학과와 연구소들을 한데 모아 종합대학 형태를 이룬 국내 첫 교육 모델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