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K-바이오 랩허브 유치, 5개 지자체 경쟁 통해 인천 최종 선정

▲박남춘 시장이 지난 6월 7일 송도 G타워에서 'K-바이오 랩허브 유치 협력을 위한 인천시 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을 마치고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이사, 박종태 인천대학교 총장, 조명우 인하대학교 총장, 김양우 가천대 길병원장,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등 참석자들과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인천이 바이오 창업기업 특화 지원 기관인 ‘K-바이오 랩허브’를 유치하면서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을 이끌 대표 도시로 우뚝 설 수 있게 됐다.

인천시는 9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모한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에 최종선정 됐다고 밝혔다.

 이날 중기부는 인천을 비롯해 경남・대전・충북・전북 등 5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발표평가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의 최적지로 인천을 발표했다.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바이오 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신약개발 등 생명공학 분야 창업 특화지원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보스턴의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 기관인‘랩 센트럴’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바이오 창업기업이 입주, 실험‧연구, 임상‧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시설‧장비와 산‧학‧연‧병 협력 등을 한 공간에서 종합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다.

▲K-바이오 랩허브 구축·운영(안)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국비 규모만 약 2,500억 원으로 향후 인천시와 중기부는 세부계획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K-바이오 랩허브 유치로 인천시는 송도 내 바이오 벨류 체인 완성형 클러스터 구축, 바이오 벤처 및 스타트업 창업을 통한 일자리 확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양 기관은 예비타당성 평가를 통해 사업추진의 정당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오는 8월 예타 신청 및 통과 후 예산 반영 등 절차를 거쳐 2023~2024년 공간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K-바이오 랩허브가 유치되면서 바이오인력양성센터와 함께 인천 바이오산업은 양 날개를 달았다”며 “이들 양 기관, 국내외 산‧학‧연‧병이 모여 조성된 ‘인천 바이오클러스터’는 인천 뿐 아니라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랩허브가 제 역할을 다하고, 관련 기관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우리 시는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