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캠프마켓 구역도

인천시는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의 완전 반환을 앞두고 부지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한 시민 공론화 사업과 기록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인천시는 2019년 12월 한미 합의에 따라 캠프마켓 44만㎡ 중 A·B구역 21만㎡를 우선 반환받았고, 나머지 D구역 23만㎡ 땅은 제빵공장 완전 폐쇄와 이전 협의를 거쳐 내년 3∼4월 중 돌려받을 예정이다.

시는 반환 구역 44만㎡와 주변 지역 16만5천㎡ 등 부평구 산곡동 292의1 60만5천㎡ 터에 2028년까지 도심 속 문화공원을 조성한다는 원칙에 따라 구체적인 세부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원 조성 추진 방향에 대해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공론화 사업, 그리고 캠프마켓 80여년 역사를 기록화하는 아카이브 사업 등 2개 정책 기조에 무게를 둘 방침이다.

공론화 사업은 1939년 일제 무기공장 '조병창'으로 문을 열었다가 해방 후 미군기지로 사용된 캠프마켓의 건축물 철거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과정이다.

▲ 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 방향

부대 인근 주민들은 일제 잔재를 철거하고 지역 개발을 가속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시민단체들은 아픈 역사도 기억할 필요가 있다며 보존 필요성을 강조한다.

시는 건축물 철거를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우선 다음 달 제4회 캠프마켓 시민 생각 찾기 사업 행사를 연 뒤 기존에 축적해 온 시민 의견을 정리할 계획이다.

또 내년에는 캠프마켓 시민참여단을 구성하고 시민 설문조사를 진행해 캠프마켓 역사문화공원 조성 방향에 대한 시민 권고안을 마련한다.

캠프마켓과 관련된 역사·문화자산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화하는 아카이브 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시는 다음 달 캠프마켓 아카이브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에는 더욱 완성도 있는 조사를 위해 학예연구사 등 전문 인력을 증원할 예정이다.

시는 아카이브 작업을 통해 시민에게 일제 강점기 조병창부터 미군 주둔기, 반환 후 공원 조성까지의 캠프마켓 역사와 문화자산으로의 가치를 일깨우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