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지중화 국비 59억 원 확보 8구간 6.1km 전주와 통신주 추진

▲2022년 그린뉴딜 지중화사업 대상지 위치도

인천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내년도 ‘전선로 지중화 사업지원'(그린뉴딜)에 남동구 아암대로 소래포구어시장 주변 등 6개 군·구 8구간, 총 6.1km가 선정돼 국비 59억 원과 한전·통신사 사업비 14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인 지중화사업은 도로에 설치된 전주와 통신주를 제거하고 전선과 각종 통신선을 지하로 매설하는 사업으로, 시와 군·구에서 사업비의 50%를, 한전과 통신사가 나머지 50%를 부담해 진행한다.

그리고 작년부터 새로 추진되는 국비지원 그린뉴딜 지중화사업은 통학로, 전통시장 부근 도로 및 도시재생사업구간을 대상으로 국가가 20%, 한전과 통신사가 50%를 부담하고 나머지 30%를 시와 군·구가 부담하는 형식이다. 작년에는 2구간 0.7km 국비 6억 원을 확보했다.

올해는 8구간 6.1km가 선정되어 국비 59억 원을 확보했다.

주요 사업 구간은 소래포구 어시장 주변 0.4km를 비롯해 중구 인성 초·중·고 일원, 동구 인천산업정보학교~동명초 일원, 미추홀구 도화초 일원, 계양구 화전초 일원, 강화군 강화여중~갑룡초 등 학교 주변 7구간이다.

한편, 시는 원도심의 보행 안전과 경관을 저해하는 요소 중 시민들이 가장크게 개선을 호소하고 있는 인도를 차지하는 전주와 골목을 어지럽게 하는 배전선로와 통신선로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오는2025년 까지 48.3km를 지중화할 계획이다.

김진선 시 도로과장은 “꾸준한 사업시행으로 원도심 지중화 비율을 높여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및 원도심 경관개선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