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오는 20일부터 전 시민에게 '재난극복 및 일상 회복 지원금'을 1인당 10만원씩 지급한다고 13일 밝혔다.

지급 대상은 올해 10월 31일 기준으로 인천시에 주민등록이 된 내국인·외국인 등 301만명이며 소요 예산은 3천10억원이다.

신청은 20일부터 시작되며,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일괄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홈페이지 '인천일상회복지원금.kr'에서 가능하고, 지역화폐 인천e음 앱에서도 할 수 있다. 주소지 읍면동 주민행정복지센터에서는 현장 신청을 받는다.

지원금 10만원은 인천e음 충전금으로 지급되며 내년 3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잔액은 자동 소멸한다.

인천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전 시민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의 민선 7기 시정부는 보편적 복지보다 선별적 복지 기조를 유지했지만, 소비 촉진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일상회복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비판적인 견해가 나오기도 했다.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옹진) 의원은 지난 10월 지원금 지급 계획이 발표되자 "국회에서 추경 예산을 통과시켜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거의 마칠 때까지 아무 말도 없다가 갑자기 재난지원금을 준다는 것은 인천시가 선거에 영향을 주려는 매표행위에 가까운 선거 포퓰리즘"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