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문화원은 30일 소래아트홀 대강당에서 인천이 낳은 조선의 실학자 ‘소남 윤동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1부에선 도림동 남호정에서 소남 선생의 현양사업 및 문집출판을 알리는 ‘고유제’를 연데 이어 2부에선 ‘인천시 여창 가곡반’의 공연으로 시작을 알린 후 경과보고 및 표창장과 위촉장 수여했다.

3부는 ‘인천의 실학자 소남 윤동규의 학문세계’라는 주제를 가지고 학술회의를 펼쳐졌다.

사회는 남동걸 인천학연구원 상임연구위원이 맡았고, 허경진 연세대 명예교수의 발표 등 총 10명의 유수한 학자들이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또 이날 행사에선 ‘소남학회’가 구성돼 학회장으로 허 명예교수가 위촉됐다.

남동구 도림동을 삶의 터전으로 삼았던 소남 윤동규는 조선후기 실학을 대표하는 성호 이익의 수제자로서 중심역할을 했으며, 그가 남긴 문집과 유물은 우수한 학술적 가치를 담고 있다.

  이와 관련,신홍순 남동문화원장은 "이번 행사는 인천지역에서는 최초로 ‘소남’을 다루는 학술회의로서 향후 국내 학술계에 커다란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전초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20년 전 우연히 알게 된 소남 선생을 이제라도 현양할 수 있게됐다"며 " 문화원과 구청이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양질의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