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사진>국민의힘 인천시당 공동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인천시가 올해 1월부터 민주화운동 관련자와 유족에게 지급하는 생활지원금 또는 명예수당이 참전유공자명예수당, 독립유공자보훈명예수당 등 보훈대상자 명예수당 보다 최대 2배 이상 책정해 지급하는 것은 보훈대상자들의 헌신에 대한 예우는 커녕 도리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시는 올해 1월부터 민주화운동 관련자와 유족에게 매월 10만원을 지급하고, 민주화운동 관련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장례비 1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반면, 시는 참전유공자에게는 명예수당 월 8만원, 독립유공자는 보훈명예수당 월 5만원, 전몰군경유가족수당 5만원, 보훈예우수당은 고작 월 3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보훈대상자(참전유공자, 독립유공자, 전몰군경유가족 등) 사망시엔 시에서 참전유공자만 20만원의 위로금을 지급하고, 독립유공자와 전몰군경유가족 등에게는 위로금을 단 한푼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이학재 위원장은 “고령으로 인해 해마다 줄고 있는 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 보다 민주화운동 관련자에 대한 예우를 더 높게 평가한 것에 대해선 납득 할 수 없다”며 “박남춘 인천시장은 보훈대상자인 유공자와 유가족이 합당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