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 총회 모습

인천시가 2022년 주민자치 활성화 지원금을 대폭 확대한다.

시는 인천형 주민자치회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올해 총 121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전년보다 50억 원이 늘어난 규모다.

먼저, 주민 스스로가 필요한 사업을 발굴, 집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주민자치회형 참여예산에 32억 원을 편성했다.

전년보다 17억 원이 늘어난 금액으로 현재 운영 중인 137개소 전체 주민자치회에 지원해 주민체감형 사업 발굴을 돕는다.

또한, 주민자치회 활동에 필수적으로 소요되는 회의비·교육비·홍보비 등 운영비에 16억 원을, 주민자치회 핵심 사무를 담당하는 간사활동비로 11억 원을 지원한다. 주민자치회 참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자긍심과 지역 공동체 의식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주민자치센터 공간 구조 개선사업에도 사업비 5억 원을 편성해 17개소의 주민자치센터 공간을 개선한다. 이로써 4년간 총 72개소의 주민자치센터 공간이 지역발전을 위한 논의의 장으로 새롭게 거듭나게 됐다.

시는 인천형 주민자치회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지난 4년간 꾸준히 지원을 확대해왔다.

현재 155개 중 137개의 읍면동에 주민자치회가 운영 중으로, 인천시의 주민자치회전환율은 전국 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올해, 미 운영되고 있는 18개 읍면동에 주민자치회를 설치해 155개 전 읍면동을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박재성 시 협치인권담당관은“올해에도 실질적인 인천형 주민자치회의 행정·재정적 지원 확대로 주민자치회가 주민의 대표 자치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 지원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