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효(국민의힘·사진) 인천 남동구청장 후보는 부천시, 시흥시, 안산시 등 인접지역과 교통 및 산업경제적 협력 증대를 위해 가칭 ‘상생발전 특별협의체’구성을 추진하겠다고 16일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교통통신의 발달로 산업·경제·문화적인 경계가 사라지고 상호의존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면서" 구와 인접한 부천, 시흥, 안산과는 상호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구와 3개시는 수도권의 대표적인 산업도시로써 산업생산·물류 등 밸류체인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경제정책을 추진해 옴으로써 상생효과가 제대로 발현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당선되면 지역적 경계를 벗어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특별협의체를 구성해 실질적 협력이 이루어지게 되면, 산업 및 경제 그리고 문화정책의 공동 발굴과 실천적 실행이 가능하며 특히, GTX-B, 경인전철 지하화, 소래습지생태공원의 국가도시공원지정 등 도시간 연계성이 높은 사업의 조속 추진은 물론 상생발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지역현안에는 여야가 없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것은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과 협력이다. 행정사무의 연합보다는 미래 산업경제적 측면에서 대표적인 협력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한 추진 의사를 피력하였다.

한편, 지난 1월부터 시행된 '지방자치법'에는 특별지자체는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해 광역적으로 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을 때 설치하여 초광역협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특별지자체로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이 시도의회를 거쳐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았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