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효(국민의힘) 인천 남동구청장 후보는 20일 "우리 지역에는 인천 전체 지역아동센터의 22.3%인 41개소가 있는 등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많다"면서" (당선되면)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지원을 확대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취약계층 아동보호의 핵심 축의 하나인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지원확대는 아이와 엄마가 행복한 남동을 만들어 나감에 있어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과제"라면서" 당선되는 대로 전문가 및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중앙정부와 인천시는 물론, 남동구 차원의 지원방안 검토 등 지원 확대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어 “정부의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운영비 지원이 정부가 표방한 사회복지시설 인건비 가이드라인에 따라 종사자의 인건비를 분리편성해 현실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인천시 및 지역 국회의원, 관계자 등과 힘을 모아 해결하겠다”고 강한 실천의지를 표명했다.

 현재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기본운영비 국비지원은 지난 2004년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역아동센터 시설 기본운영비에 종사자 인건비를 포함하여 지원함으로써 종사자의 급여가 최저임금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의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관련단체는 종사자 인건비 분리편성 필요성을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재정당국(기재부 등)과 인건비 분리편성 지원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