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e음 카드 이미지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지역화폐 '인천이음' 캐시백 축소를 둘러싼 정치 공방을 중단하고 활성화 계획을 밝혀달라고 인천시에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전환사회시민행동은 31일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에서 "소모적인 책임 공방이 아니라 시민이 만족할 만한 합리적인 대책을 최대한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 지역화폐 인천이음의 캐시백은 월 결제액 기준으로 '50만원 한도 10%'였지만 유 시장 취임일인 지난 1일부터는 '30만원 한도 5%'로 변경됐다.

유 시장은 캐시백 축소 방침을 결정하고 시행한 주체는 민선 7기 박남춘 시 정부라고 주장했다.

이에 인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14명 전원은 그동안 추경으로 캐시백 예산을 마련해왔다고 반박하면서 캐시백 축소를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은 가열됐다.

인천평화복지연대 등은 "시민의 복리를 책임져야 할 정치권은 어려운 상황을 시민들께 솔직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기는커녕 네 탓 공방만 벌이고 있다"며 "불필요한 정치 공방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남춘 전 시장과 유정복 현 시장은 모두 이번 사태를 책임지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소모적인 책임 공방이 아니라 시민이 만족할 만한 합리적인 대책을 최대한 빨리 마련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유 시장은 캐시백 지원 규모와 인천이음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무엇인지 소상히 밝혀주길 바란다"며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민생경제는 붕괴하기 직전으로 위기 극복을 위해선 범시민적인 협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hong@yna.co.kr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