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정부,지방의회에 이어 국회의원 까지 야권인물로 교체

4.11 총선이 새 누리당의 승리로 끝났다. 당초 예상과 달리 국회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데다 수도권에서 야당에 의석 수는 크게 뒤졌지만  정당 득표율에선 민주통합당을  앞섰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 선거 이슈는 MB 실정에 따른 '정권 심판'과 쇄신과 변화를 통한 '미래 권력' 이었다. 전국적으론 새누리당이 주장한 이 '미래 권력론'이 힘을 받았지만 의석 수를 보면 수도권은 민주당의 '정권 심판'론이 일단 먹혀 들었다. 

그렇다면 여권의 텃밭이었던 남동지역에서 총선과 구의원 재선거에서 야권이 석권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지역 정가는 이같은 'MB 정권 심판'론이 수도권인 인천 표심을 자극한 것과 함께 여당 성향의 '빅' 후보들의 난립에 따른  표 분열을 꼽고 있다. 

 남동 갑의 경우 박남춘 후보(46.97%)가 8.45% 차이로 윤태진 후보(38.52%)후보를 제쳤다. 공천에 불만을 품고 새 누리당 탈당해 무소속 출마한  이윤성 후보 (12.25%)의 득표율을 밑도는 수치다.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한 성하현 후보는 2.24% 에 그쳤다.

여권 성향의 표가  윤, 이 후보로 분산되는 바람에 여권 득표에 한계가 있었다는 애기다. 

남동을 역시 윤관석 후보 (43.9%)가  김석진 후보(40.82)를 누르고 당선됐다. 3.08% 차이다. 그러나 여권 성향의 국민 생각 이원복 후보(11.08%)도 갑의 이 후보 득표와 비슷했다. 신맹순 후보는 4%에 그쳤다.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에는 야권 표가 2-4% 밖에 안갔다면 여권 성향은 10% 이상 고 득표해 여권 표가 분산된 것이다.  특히 선거전 내내 남동 갑,을 여권 성향 후보들은  야권 후보와 함께 여권 성향을 겨냥했다.

 남동 갑은 윤ㆍ이 후보가 윤 후보 노모 부양 문제로, 남동 을은 김ㆍ이 후보가 김 후보의 허위 문자발송 문제로 경찰에 상대 후보를 고발하는 등 치열한 싸움을 벌였다. 당초 정치권은 양 선거구가 '빅4' 후보가 출마해 30-35% 득표로 당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야권의 표 쏠림과 여권의 분열로 전망은 어긋났다.

 남동구의원(가선거구) 재선거도 통합진보당의 김명경 전 예비후보가 스스로 사퇴하며  불출마를 선언해 야권 단일후보대 새 누리당의 구도로 선거 운동이 전개돼 승리를 따냈다.

남동지역이 이 같이 새누리당 두 현역 의원을 제치고, 야당 의원이 차지해 지방선거 이후 구청장, 구의회 국회의원의 야당 인물 배출 시대가 도래했다. 박남춘 당선자의 말대로 30여년의 새누리당 지방 권력이 물러난 것이다.

 구의회도 이오상 후보가 당선되고 선거과정에서 구순희 의원이 탈당 함 따라구의회는  민주당 6명, 새누리당 5명,  통 합진보당 1명, 무소속 2명으로 재편됐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 남동지역 정치권의 주 세력을 야당이 지배하는 시대가 왔다"면서" 변화와 개혁을 통해 지역에 쇄신의 바람이 불어 오는 등 긍정적인 측면이 있겠지만 변화에 따른 혼란도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