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임기 시작 인터뷰 남동을 민주통합당 윤관석 의원

▲(저를)의원으로 뽑아주신 구민들의 뜻을 잊지 않고 항상 초심을 유지하겠다고 밝히는 윤관석 의원. 그는 구,시와의 정책협의를 강조했다.
"항상 서민의 입장에서 서민을 위한 정책을 개발 입안하고, 국민을 위한 화해와 상생의 정치를 펼쳐 나가겠다. 남동구와 인천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남동을 민주당 윤관석 의원은 최근 <남동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국회 임기 시작 소감을 묻는 질의에 대해 " 의원으로 뽑아주신 구민들의 뜻을 잊지 않고 항상 초심을 유지하며 의정 활동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남동구청장과 인천시장과의 정기적 정책협의는 물론 수시 면담을 통해 긴밀한 공조를 가지고 중앙정부의 정책과 예산수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인천 남동지역은 구청장, 구의회에 이어 국회까지 야권이 장악했다. 어떻게 중앙, 지방 정부를 조화롭게 이끌어 가겠나?

"이번 선거에서 남동구의 두 개 선거구에서 모두 민주당의 국회의원이 당선되어 남동구에서는 구청장, 구의회에 이어 야권이 권력을 잡았다고 하지만 국회 의석배분을 보면 여당인 새누리당이 과반수를 넘어 여전히 여소야대인 상황이다.
다만 이번에 우리 민주당 127석을 얻고, 통합진보당이 13석을 얻어 지난 18대와 같이 여당이 자기 멋대로 정국을 좌지우지할 수만은 없다. 야당의 국회의원으로서 이명박정부가 그동안 저지른 수많은 무능과 부패에 대해서는 엄격히 규명하고, 바로잡아야 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 국회 상임위 배정과 상임위를 택한 이유는?

"인천의 당면한 주요한 현안 중 한가지가 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이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의 경우 국가예산비율이 70%이상인 반면 인천아시안게임은 국가예산비율이 30%에도 미치지 못해 안그래도 열악한 인천시 재정에 큰 부담을 주고 있어 개최 여부마저도 의심받는 지경이다.
남동구와 인천 지역경제에 중요한 모멘텀이 될 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국가적 지원을 위해 저는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로의 배정을 요청했다."

- 총선을 되돌아보면 남동 구민들은 지난 총선에서 어떤 선택을 했다고 보는가?

" 이번 총선 결과를 보면 우리 남동구민을 비롯한 국민들의 선택에 있어 크게 두가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지난 4년동안 온갖 부정과 무능을 보여준 이명박정부에 대한 심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비록 소선거구제의 특성상 전체 의석수에서는 여당이 더 많은 의석을 얻었다고 하지만 여당과 야당이 획득한 득표수를 보면 야당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나 국민들의 이명박정부 심판의지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명박 정부 심판의지만큼이나 이번 선거에서 높게 나타난 국민들의 의지는 서민의 입장에서 서민들의 살림살이를 개선시켜 달라는 것이다.
최근 계속된 경기불황으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어려워지면서 후보들이 가진 정치적 의견만큼이나 서민의 입장에서 서민을 위해 앞장설 후보에 대한 지지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번 총선에서 남동구 주민여러분께서 저를 뽑아주신 것은 인천에서 용접공으로 처음 사회에 발을 내딛은 이래 일관되게 인천에서 인천주민을 위한 활동에 앞장서온 저에 대한 믿음과 오랜기간 노동운동과 시민운동을 해온 뚝심을 발휘해 이명박정부 심판에 앞장서달라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윤관석의원은 남동지역 중소기업의 진흥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지역행사를 방문한 윤 의원(중앙). 
- 지역구에서 해결해야 가장 큰 현안은 어떤 것이 있으며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지금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남동구의 발전을 위한 현안을 크게 분류하자면 그 첫 번째는 일자리창출 문제이고, 두 번째는 교통문제, 세 번째는 교육문제를 꼽을 수 있다.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소기업의 진흥이 이뤄져야 한다. 저는 남동지역 중소기업의 진흥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남동공단구조고도화사업’을 적극 추진하고자 한다.
두 번째 현안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저는 먼저 ‘장수-서창 고속도로’를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면서도 조속히 추진하고 무료화하고자 한다. 또한 인천지하철 2호선을 KTX 광명역까지 연장을 추진하는 등 대중교통 시스템도 개선하려고 한다.
세 번째로 ‘남동구공교육특구’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경쟁이 아닌 협력, 강제가 아닌 자율적 학습을 배우는 교육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 총선이 치열하게 진행되다 보니 탈당 등 여야 구분 없이 당내 갈등요인이 많았다고 보는데 앞으로 어떻게 치유할 것이며 지역 당원협의회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후보 선정과정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음으로서 총선과정에서 여러 가지 갈등요인이 만들어진 것은 사실이다. 후보선정과정에서 지역당원들의 의견이 전달되는 과정이 매끄럽지 못하기도 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저는 지역당원협의회 운영하는데 있어 지역당원들과의 소통을 가장 큰 가치로 두고자 한다.
당원협의회의 구성에서부터 운영까지 지역당원들과의 광범위하고 심도있는 소통을 통해 지역당원들이 당원협의회의 확실한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그동안 있었던 불화를 털어버리고자 한다."

- 연말 대선에서 무엇이 선거 이슈가 될 것이며 어떠한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 이명박정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소수 기득권 중심의 불통과 독선이다.이에 대해 우리 국민들은 전국적 ‘촛불’을 통해 분노를 표출했음에도, 이명박정부는 그 순간만 모면하는 모습을 보이고 그 이후 오히려 더 강하게 불통하며 자신들만의 성을 만들어왔다.
그로 인해 이번 대선을 통해 우리 국민들은 소통을 통한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의 확대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결국 이것이 주요 이슈가 될 것이다. 이러한 요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이번 총선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번 대선에서는 올바른 가치와 사고를 가지고,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며 서민을 중심에 놓고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의 확대를 위해 앞장서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총선 과정에서 약속한 공약을 어떻게 입법화하고 이행 할 것인지?

"총선과정에서 약속한 공약에 대해 우선 분야별로 나눠 각각 책임소재를 나눠 그 구체적 이행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행방안에 맞춰 구체적 법안과 정책을 마련하고 동료의원들과의 협조와 구청, 시청 등 지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법률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공약 이행도에 대해서는 전반기를 마친 후 중간평가와 4년후 최종적으로 그 정도에 대한 평가를 통해 주민들에게 알리고자 한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