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행정안전위원회 인천광역시 국정감사가 22일 오전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국회 행정위는 인천시에 이어 오후에는 인천지방경찰청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송영길 인천시장이 간부공무원 및 공사.공단 임직원과 함께 성실하게 국정감사에 임할 것을 선서했다.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천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재정난을 지적하고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준비 상황을 점검하는 질의가 이어졌다.

새누리당 이재오 국회의원은 "올 연말 인천시의 채무가 2008년에 비해 200% 증가한 3조1천842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는 예산 대비 부채비율 39.8%로 재정 위기 단체 지정 기준인 40%에 최근 접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시가 아시안게임 준비를 위해 2009년 이후 지속적으로 연간 2천억~3천500억원 규모의 지방채를 발행하고 있다"며 과도한 지방채 발행 문제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아시안게임 준비 과정에서의 비용 부담 문제는 충분히 예상됐던 부분인데 시는 아시안게임이 재정을 악화한다는 핑계만 대고 있다"며 "지자체 재정이 어렵다면 국가가 지원해줘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를 권리인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51.6%인 인천시 자체 세입 비율을 확대하고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를 계기로 재정난을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시의 재정난을 고려해 아시안게임에 대한 국비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민주통합당 임수경 국회의원은 "시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아시안게임 사업비 중에 6천359억원을 줄인 것은 평가할 만하다"며 "투입 비용이 시민의 부담으로 전가되지 않도록 시는 사업비를 더 많이 절감하고 중앙정부는 지원을 확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박남춘 국회의원과 백재현 국회의원도 인천시의 재정난을 감안한 아시안게임 국비 지원 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아시안게임을 유치할 당시에는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인천의 인프라를 중앙정부의 지원을 통해 확보할 생각도 있었다"며 "앞으로 투입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국비 지원은 최대한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