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감사에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다.

시 감사관실은 관련 전문가들로 이뤄진 감사옴부즈만과 함께 준공영제 업무 전반을 감사한 결과 운영상의 문제들이 발견돼 시정을 요구했다고 28일 밝혔다.

감사관실에 따르면 준공영제 지원을 받는 일부 업체에서 인건비를 중복 수령했거나 버스 운행 구간이 겹쳐 추가 비용이 발생했다.

버스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에서 오류가 발생해 시민 불편을 가중했고, 버스운송과 광고에 따른 수익을 일부 업체가 임의로 운용한 사례가 드러났다.

차고지 임차료를 지원받는 업체 1곳이 차고지를 인가 목적대로 사용하지 않아 인가를 취소하고 지원금을 환수토록 조치했다.

감사옴부즈만은 교통카드 시스템 관리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정산센터와 준공영제 재정 건전화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할 것을 건의했다.

정기적으로 업체의 회계를 감사하고 17억8천만원에 이르는 교통카드 보조금 관리 현황 등을 검토할 것도 주문했다.

인천시는 버스업체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시민에 대한 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난 2009년 1월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3천511억9천200만원을 38개 업체에 지원했다. 내년에 1천256억5천400만원, 2014년에는 1천319억3천600만원을 지원할 것으로 추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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