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송도국제도시 땅과 인천터미널 부지 매각 등을 통해 재정위기 극복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회 시의원들이 관광성 해외연수 계획을 추진, 눈총을 받고 있다.

23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대통령 선거가 끝난 다음달 말께 1인당 320만원씩에 이르는 호주·뉴질랜드 해외연수 계획을 마련 중이다. 연수단은 건교위 소속 시의원 7명 전원과 시의회 사무처 직원 4명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국내·외 연수를 비롯한 시의원 1인당 연수 경비는 1년에 180만원이다. 상임위는 관행적으로 2년에 한차례 360만원의 예산으로 해외연수를 하고 있다.

올해 해외연수를 가지 않을 경우 편성된 예산은 내년으로 이월되지 않고 소멸하기 때문에 서둘러 예산을 집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건교위가 해외연수 계획안을 사무처에 제출하면 시의회 국외공무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지만 지난 2010년 단 한 차례 불가결정이 있었을 뿐 최근까지 모두 승인됐다.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신규철 사무처장은 "2014인천AG 국비확보를 위해 시민운동이 벌어지고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시가 내년 경상비를 일괄적으로 줄이는 등 긴축재정을 하고 있는 상황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그는 "지역사회의 분위기 파악을 못하고 제 몫만 챙기려는 의원들에 대해 퇴진운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건교위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일정과 비용 등이 결정된 것은 아직 없다"며 "호주·뉴질랜드 등으로 해외연수 계획을 수립 중이고 소속 의원들에게 의사를 타진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공사·공단을 제외한 시 전체 부채는 지난 9월 말 현재 2조7천20억원이다으로, 시의회는 경상비 5%를 삭감하는 내용의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