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근형 인천시교육감이 인사비리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인사를 둘러싼 잡음이 그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나 교육감의 공적을 알리고 공정 수사를 촉구하는 탄원서가 작성되고 있어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는 비판이 교육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15일 인천지역 교육계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자로 단행된 교육 관리직(교장·교감)과 전문직(장학사·장학관) 인사에서 특정지역 출신의 한 고위 간부가 자신과 가까이 지낸 교감을 지역교육청 과장으로 승진시키는데 역할을 했다는 설이 돌고 있다. 경력이 짧은 교감이 과장이 된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고위간부는 애초 교육장 승진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교육감이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되자 격을 낮춰 사업소장으로 옮겨갔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의 한 교감은 "인사 기준이 뚜렷이 없다보니까 잘못됐다고 말을 못한다"면서 "그러다보니 '누구는 누구 줄을 잡았다', '골프·술을 잘 접대해 잘됐다'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교육행정직 인사에 대해서도 직원들 사이 불만이 계속되고 있다.

모 사무관은 지난 2011년 근무성적 평정에서 1등을 했는데 지금은 30위권으로 곤두박질쳤다. 10∼20위권에 있던 다른 사무관들은 현재 1∼5위에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교육청의 한 사무관은 "10년 넘게 특정지역 출신 고위 간부들이 행정직 인사를 좌지우지하면서 인사에 대한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처럼 인사를 둘러싼 불만과 잡음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일부 학교에서 교육감을 감싸는 내용의 탄원서에 서명을 받고 있어 교육계 내부에 비판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탄원서는 A4용지 2장 분량으로 주로 나 교육감의 치적을 나열하고, 이를 감안해 공정한 수사를 받을 수 있도록 호소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의 한 관계자는 "인사개선책을 내놓고 시민에게 사과해도 모자랄 판에 교육감을 비호하고 검찰에 봐 달라고 하는게 있을 수 있는 일이냐"며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이번 교육 관리·전문직 인사가 매우 공정하게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행정직 인사 역시 비정상적으로 1등이 된 사무관을 적정하게 평가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나 교육감은 2010∼2011년 인사 비리 혐의가 감사원 감사에서 적발돼 검찰에 수사의뢰된 상태이다.

검찰은 지난달 19일 교육감 집무실과 자택을 압수수했다. 이후 최근까지 당시 부교육감, 행정관리국장, 총무과장, 인사팀장 등 인사 라인의 간부를 줄줄이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르면 내주 초 나 교육감을 소환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