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운행 중 잦은 사고로 800억원 짜리 애물단지로 전락한 인천 월미은하레일의 활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천시 산하 인천교통공사는 지난해 4월 한국철도기술원에 월미은하레일 안전성 검증 용역을 맡겼다.

교통공사는 내달 초 용역이 마무리되면 시설물을 보수해 쓸지, 개조해 다른 용도로 활용할 지 정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지난 1월 나온 용역 중간 결과에서는 이 모노레일의 안전성과 성능이 모두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안내륜 축 내구성 시험에서는 균열이 자주 발생했고, 승차감 시험에서는 9차례 가운데 8차례나 불합격 판정이 나왔다. 접지 불량으로 감전 우려가 있는 데다 차량 제어장치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수익성 부분에서도 낙제 수준의 판정을 받았다.

인천발전연구원이 진행하는 월미은하레일 수익성 분석 용역 중간 결과에서 운영 적자가 연간 수십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공사가 모노레일을 직영한다고 가정하면 올해 35억7천100만원의 적자가 발생하고 2017년에는 43억원, 10년 뒤인 2022년에는 57억5천500만원이 적자로 예상된다.

우선 시설물을 완전 철거하는 것은 고려대상이 아니다. 이미 수백억 원이 투입된 데다 철거비용만 300억원이 들 수 있다는 예측치가 있어 교통공사로서는 부담되는 안이다.

애초 계획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면 보수작업을 진행하고, 불가능하다면 시설물을 최대한 활용해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통공사는 일각에서 제안된 스카이라인 산책로나 레일바이크 등도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교통공사는 철도기술원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현재 대안 마련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민 혈세로 고철 덩어리를 만들었다는 비난 속에 하루 속히 사업 향방을 정해야 한다는 압박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업이 속도를 내려면 진행 중인 법적 소송도 깔끔하게 해결돼야 한다. 이 사업과 관련한 소송은 모두 3건이다.

교통공사가 시공사와 감리단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1심이 각각 서울중앙지법과 인천지법에서 진행 중이다.

감리업체가 교통공사를 상대로 낸 부실벌점 부과처분 취소소송은 서울고법에서 원고의 청구가 기각되면서 대법원에서 최종심을 앞두고 있다.

월미은하레일은 인천역~월미도 문화의 거리~월미공원을 순환하는 길이 6.1km의 모노레일로 설계됐다. 국내 최초의 도심 관광용 모노레일로 관심이 쏠렸고 애초 인천세계도시축전에 맞춰 2009년 7월 개통 예정이었지만 시공사 비리, 시험 운전 중 고장 등으로 개통이 연기돼 운행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